“조중동 종편, 연합뉴스 보도채널 선정을 취소하라”
상태바
“조중동 종편, 연합뉴스 보도채널 선정을 취소하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1.29 09: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지역 야4당ㆍ시민사회노동단체 “여론 다양성 훼손 우려” 질타

   
▲ ‘경기시국회의’는 지난 27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방통위의 조중동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 취소 및 추가 특혜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지난 12월31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4개(조선, 중앙, 동아, 매경)의 종편채널 사업자와 보도전문채널(연합뉴스) 사업자 선정은 정권연장을 위한 목적으로 공정한 정차와 국민적 여론 수렴을 무시하고 현 정부의 정책을 지지하는 방송사업자를 확대한 것이다.”

민주당 경기도당과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진보신당 경기도당, 국민참여당 경기도당 등 야4당과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경기도본부, 경기진보연대로 구성된 ‘경기시국회의’는 지난27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통위의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 취소 및 추가 특혜 중단을 촉구했다.

경기시국회의는 “방송관련 전문가들은 광고시장의 축소로 1개 이상의 종편은 미디어시장의 혼란과 지역방송의 생존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면서 “하지만 방통위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4개의 종편 사업자를 선정했다”고 비판했다.

그 결과 “광고시장의 혼란, 시청률 지상주의로 방송의 선정성과 폭력성이 증가돼 청소녀들의 인성을 크게 침해하고 국민의 알권리는 보장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경기지역 야4당과 시민사회, 노동단체등의 의견이다.

경기시국회의는 언론보도를 인용해 “연합뉴스는 이미 정부로부터 1년에 350억원 정도의 지원금을 받고 있어 정부에 대한 비판, 감시 등 방송의 공공적 기능보다는 정부 시각을 대변할 수 밖에 없다”면서 “연합뉴스는 이미 YTN을 운영하다 1,300억원의 적자로 회사를 매각한 경험이 있기에 보도전문 사업자의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방통위가 조중동 등 새롭게 선정된 종편사업자를 위해 황금채널로 불리는 저채널을 보장하려는 것은 명백한 특혜라는 지적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대권 행보와 관련된 조짐들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경기시국회의는 “방통위가 채널편성권을 가지고 잇는 케이블사업자에게 연간 300억원 이상의 수익을 보장하는 홈쇼핑 채널을 종편에게 양보하라고 협박하고 있다”면서 “이는 방통위가 권력의 이름으로 불공정과 특혜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경기시국회의는 “경기도는 지난 11일 종편채널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형성해 도정홍보의 기회로 활용한다는 기본 방침을 마련했다”면서 “이는 KBS, MBC경인총국과 함께 종편에게 한정된 홍보비를 지급해 방송을 제외한 다른 지역 언론의 생존을 위협하고 여론의 다양성을 심하게 훼손시킬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민진영 사무처장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종편 선정과 관련 “이명박 정부의 나팔수 역할만 해 온 거대 신문을 장악한 자들이 방송까지 만들어 진실보다는 자신의 주장만 확대해 나갈 것이 우려된다”면서 “연합뉴스에도 이명박 캠프에 있던 사람이 내려와 있는 것도 알려진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민 사무처장은 “이미 대권도전을 선언한 김 지사의 정책과 행보를 알리는 대권을 위한 홍보비 집행에 도민의 세금이 쓰이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앞으로 대권을 위한 용심에 대해 끝까지 지켜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경기시국회의는 오느 2월 1일과 2일 이틀동안 수원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조중동 종편 편성은 물론 연합뉴스의 보도채널 편성 부당성을 알리기로 했다.

 최근 주요기사

“경기도청은 김문수 지사의 대선 캠프가 아니다”
* SKC-수원시와 본사 이전, 연구소 증축 ‘양해각서’ 체결
* “조중동 종편, 연합뉴스 보도채널 선정을 취소하라”
* 교육과학기술부의 고교평준화 유보는 교육자치에 대한 폭거”
*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갈등’ 감정싸움까지 농협중앙회 경기본부 측 ‘수원농협 도산 발언’ 논란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긴급 기자회견 “광명·안산·의정부 고교평준화는 시민의 뜻”
* 경기도의회 GTX검증특위 “경기도는 과장된 홍보 중단하라”
* “고양시내 서울시 기피시설 문제 오세훈 시장은 회피말라”
* 수원시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공모 ‘공정성’ 논란
* 한국 문학계 거목’ 박완서 선생 별세, 작품들은 오롯이 남아
*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잘 알면 ‘편하고 돈 된다’
* ‘투신자살’ 삼성전자 노동자 유가족, 공장 앞 ‘1인 시위’ 시작
* “교과부는 광명·안산·의정부지역 고교평준화 즉각 시행하라”
* 심재덕 전 수원시장 2주기 추모공연 성료 “미스터토일렛, 수원사랑 정신 계승”다짐
*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
* 범어사 방화용의자 긴급체포, ‘범행 동기’는 뭘까?
* [기자수첩] 일본군‘위안부’ 할머니의 명예와 인권을 위해
경기도공립유치원 임시강사들의 호소 “김상곤 교육감이 고용문제 차별 해결하시오”
* 삼성전기, 발암물질 배출 급증 인체유해성 ‘논란’
* 용인 반도체부품 공장 폭발사고, 보수작업 노동자 2명 사망
* 한국 인권운동과 민주화의 ‘큰어른’ 이돈명 변호사 별세
* 김수환 추기경 선종 2주기 추모 연극 ‘바보 추기경’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학생인권 존중과 교권보호는 함께 가야”
* 염태영 수원시장, MB정부 예산조기집행 문제점 지적 “역효과 발생, 재검토해야”
* 삼성전자 반도체 11층 신축 공사장 옥상 붕괴사고, 5명 중경상
* 김상곤 교육감 2심도 무죄 “시국선언 교사 징계 유보 정당”
* 수원시내 특급호텔 중식당,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물의
* 기독교계, 극우단체 조계사 난동 “모든 종교인 향한 테러” 질타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이방 2011-01-31 17:15:11
조중동 같은 편향된 매체가 여론을 맘대로 주무를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다. 그런데도 이른바 지역의 여론을 선도한다는 일간지들은 왜 아무말이 없나. 참 한심한 노릇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