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피해 전국 휩쓸었는데, 장관 사과하면 끝이냐”
상태바
“정전 피해 전국 휩쓸었는데, 장관 사과하면 끝이냐”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1.09.16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런 사전 예고도 없는 전력차단에 분노한 민심 ‘와글와글’

말 그대로 정전대란이었다. 서울과 수도권 만이 아니었다. 15일 오후 3시께부터 시작된 정전은 광주, 부산, 충북, 전국 곳곳에서도 잇따랐다. 아무런 사전 예고도 없었다.

정확한 피해 집계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지만, 피해가 속출했다. 417개 은행 영업점의 업무가 차질을 빚었다. 일부 현금자동입출금기가 작동되지 않았다. 양식장의 물고기 수만 마리가 폐사했다. 부산과 울산 등지에서는 공장의 기계설비가 멈춰서기도 했다. 일부 병원에선 환자 치료가 중단되는 사태도 일어났다.

사무실 밀집지역이나 아파트 단지에선 엘리베이터에 갇혀 공포에 떠는 사건이 수백건이나 벌어졌다. 전국 수천 곳의 교차로 신호등 전력이 차단됐다. 경찰이 긴급 출동해 수신호로 해결했지만 교통혼란을 막진 못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정전이 일어난 뒤에도 초기엔 원인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원인에 대한 궁금증은 억측을 낳았다. 결국 북한의 소행이란 얘기까지 나왔다. 송영선 의원이 “북한의 사이버테러일 가능성 99.9%”라는 발언이 그것이다.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논란 끝에 “전력 수급 상황 급변을 예측 못해 순환 정전이 불가피했다”는 한전 과 정부의 발표가 나오자 송 의원은 “성급한 분석이 만들어 낸 실수”라고 자신의 판단 착오를 인정했다.

결국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나서서 “국민여러분께 큰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최 장관은 “15일 현재 약 25기(834만KW)의 발전소 정비가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예년에 없던 이상 고온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여 과부하가 발생했다”면서 “이에 따라 부득이 지역별로 30분씩 순환 정전을 시행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장관이 해명하고 사과까지 했지만 시민들의 분노와 놀란 가슴은 쉬 가라앉지 않고 있다. 대규모 손해배상 청구 소송 움직임도 관측된다. 

누리꾼들은 투위터를 통해 “정전사태 전국민이 피해보상 청구해서 본때를 보여줘야”라거나 “관련자들 모두 책임지고 사퇴해라, 또 말단직에 책임넘기지 말고”, “사과하면 끝이냐? 피해는 누가 보상해주는 건데? 또 나오겠군.. 전가의 보도같은 100년 만의 이상고온!!”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 시민은 “날씨가 갑자기 더워 예측을 못했다는 게 말이나 되느냐”면서 “전력수요 예측 조차 제대로 못하는 이런 정부를 믿고 살아야 하느냐”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 최근 주요 기사
-
‘옥중업무’ 곽노현 교육감 “진실을 가둘 수는 없다”
- 권해효, 10월 23일 경기통일마라톤대회 ‘강추’
- 최동원 별세, 야구팬들 “한국시리즈 4승의 투혼 잊지 못합니다” 애도
-
슈퍼지구 발견 ‘외계 생명체’ 존재 베일 벗겨지나?
- 한명숙 불출마, 박원순으로 서울시장 야권 후보단일화 ‘촉각’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곽노현 구속 과도하다” 여론재판 경계
- 박원순-손학규 면담, 과연 민주당 입당이 득될까?
- 사망신고 지연 등 5년간 보훈급여금 50억원 혈세 ‘줄줄’
-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영장심사 최후진술문 [전문]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