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신대·성화대 ‘폐쇄’ 확정에 떠는 퇴출 위기 부실대학 어디?
상태바
명신대·성화대 ‘폐쇄’ 확정에 떠는 퇴출 위기 부실대학 어디?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11.0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가 전라남도 순천 명신대학교와 강진 성화대학에 대해 ‘학교 폐쇄’ 조치를 확정한 가운데, 다음 순위 퇴출 대학은 어디가 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과부는 감사 결과 법령 위반과 비리 사실이 적발된 대학 중 처분 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명신대학교와 성화대학에 대한 학교 폐쇄 방침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와 관련 이주호 장관은 “이번 대학의 폐쇄조치는 중대한 부정비리가 있고,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대학들에 대해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대학교육의 최소한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차원에서 엄격하고 단호하게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앞으로도 유사한 사례에 대해서는 이러한 조치를 상시적으로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여 비리·부실대학에 대한 퇴출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명신대는 올해 4월 교과부 종합감사결과 ‘설립자의 교비 40억원 횡령’, ‘수업일수 미달학생에 대한 성적 부여’, ‘교원 수업 관리 부적정’, ‘시간제 등록생 운영 부적정’ 등의 비리가 드러났다.

성화대는 역시 6월 교과부의 감사결과 ‘설립자의 교비 65억원 횡령’, ‘수업일수 미달학생에 대한 학점 부여’ 20건의 부정·비리가 적발됐다.

이에 교과부는 이들 2개 대학에 시정 요구와 2회에 걸친 계고 처분을 내렸지만, 시정요구 사항을 대다수 이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교과부는 12월 초순 청문을 거친 뒤, 12월 중순경 학교 폐쇄를 최종적으로 명령하고, 2012학년도 학생 모집도 중지토록하는 등 폐쇄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처럼 명신대와 청화대에 대한 학교 폐쇄조치가 확정되자, 다음은 어떤 부실대학이 퇴출될 지 주목된다.

교과부가 학교 퇴출의 이유로 ‘학생의 학습권 보호와 대학교육의 최소한의 질 보장’을 내걸었다.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학교 재정이 건전해야 하며, 학사운영이 출실해야 한다.

그렇기에 교과부가 지난 9월 발표한 학자금 대출제한 대학(17개교)과 재정지원 신청 제한대학(43개교) 중에 다음 순위 퇴출대학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이번에 퇴출이 확정된 명신대와 성화대학도 학자금 대출한도 제한 17개 대학 중 최소대출 그룹에 포함된 바 있다.

특히, 2년 연속 대출제한 대학으로 선정된 7개 대학(4년제 대학교 3개, 전문대학 4개)을 비롯한 대출제한 대학들이 다음 구조조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 최근 주요 기사
- 명신대·성화대 ‘학교 폐쇄’ 확정···재학생들은 어디로?
-
한미FTA 반대 촛불집회, 수원 남경필 사무실 앞 ‘점화’
수원시내 어린이집 원장 ‘아동 상습 폭행·학대’ 파문
-
현직 기자들이 ‘신분당선 미금역 반대’ 삭발까지 한 이유는?
- [사진뉴스] “신분당선 미금역 설치 반대한다” 삭발 투쟁
- 구 성남시청사 폭파 발파 해체 작업, 경찰 수사 중
- 안철수,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사임 ‘혹시 외압’ 때문?
- 남경필 “한미FTA 물리력 충돌 강행처리되면 출마 않겠다”
- 송산그린시티사업 부지 주민-수자원공사 갈등 ‘제2 용산사태’ 치닫나
- 농촌진흥청, 남춘우 공무원노조 전 지부장 ‘보복징계’ 논란
송산그린시티부지 주민 윤수심 할머니의 한탄 “대한민국 땅에 어디 이런 데가 있소, 에휴~”
-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중단 혈세 53억 탕진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