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그린시티사업 부지 주민-수자원공사 갈등 ‘제2 용산사태’ 치닫나
상태바
송산그린시티사업 부지 주민-수자원공사 갈등 ‘제2 용산사태’ 치닫나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10.1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쥐꼬리 보상금 주면서 철거라니, 이주대책 먼저 마련해야”
수공측 “보상가는 법률에 따라 산정, 마을 진입 막는 건 업무방해”
   
▲ 송산그린시티 사업 부지인 화성시 송산면 우음도·삼존리·형도 주민들이 지난 14일 한국수자원공사 직원과 용역들의 마을 진입을 막고 있다. ⓒ 뉴스윈

경기 화성시의 시화호 방조제 남쪽 간척지에 조성될 송산그린시티 사업 추진을 놓고 송산면 우음도·삼존리·형도 주민들과 한국수자원공사(아래 수공)측의 심각할 갈등이 물리적 충돌로 번질 수도 있는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주민들은 수공측이 제대로 된 이주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채 겨울철을 앞두고 철거를 강행하려 한다며 긴장감 속에서도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반면 수공측은 그동안 7차례나 보상협의회를 열었으나 이주대책기준일에 대한 이견이 발생해 이주대책 확정이 늦어지고 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18일 현지 주민들과 수공에 따르면, 지난 14일엔 시화호 공룡알화석지 부근 우음도 마을입구에서 주민들과 수공측 직원들의 대치하기도 했다.

수공 직원들은 용역과 함께 “보상완료된 가옥 철거에 앞서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에 따라 석면조사 용역과 철새서식지 지반조사를 해야 한다”며 진입을 시도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주대책 없는 철거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막아 나서면서 사업 추진이 지연될 상황으로 사태가 번지고 있다.

주민들은 “수공은 수 십년간 살아온 사람에 대해 대우는 아무것도 안 하고 있어 우린 철새나 고라니만도 못하다”면서 “이주대책도 전혀 없이 보상도 완료되지 않은 상태인데도 철거를 강행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주민들은 “철거하기 전에 먼저 제대로 된 이주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주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무시하고 강제 철거하려 든다면 제2의 용산 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용산에서 왜 철거민들이 죽을 수 밖에 없는지를 이제를 알겠습니다. 세상이 언론들이 계속 외면한다면 극단적인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거든요.”

이에 대해 공사측은 “이번 작업은 주민거주가옥이 아닌 공유수면과 보상완료 가옥에 대한 조사”라면서 “조사를 방해하고, 마을 진입 자체를 막는 것은 명백한 업무방해”라고 주장했다.

공사측은 또한 ‘보상가가 너무 낮다’는 주민들의 불만에 대해서도 “주민추천이 포함된 감정평가업자 3인이 법률과 관련 규정에 따라 산정한 것”이라며 “사업시행자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의견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수공측은 법적 절차대로 조만간 공사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져 물리적 충돌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송산그린시티 사업은 시화호 방조제 공사로 생겨난 남쪽 간척지에 생태환경, 관광레저, 주거단지가 담긴 복합도시를 만들려는 것으로 면적이 무려 55.82㎢나 되며, 오는 2022년까지 총 9조4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 최근 주요 기사
- 이수철 감독 사망, 축구팬들 “결국 죽음 뿐인가” 애도
- 농촌진흥청, 남춘우 공무원노조 전 지부장 ‘보복징계’ 논란
무서운 소시지 “헐~ 맛의 비결이 인육 50%였나”
- ‘용감한 시민상’ 영화배우, 10대 성폭행 혐의 구속기소 “충격”
- 수원시민들 “민주-진보대통합으로 2012년 총선, 대선 승리를”
- 주한미군 서울서도 성폭행 범죄···사령관 ‘야간통금’ 조치
- ‘할인율 과장·위조혐의상품판매’ 소셜커머스 피해 주의보
- KBS·MBC 출연금지 연예인 명단 36명, 사유 1위는 ‘마약’ 
- ‘도가니’ 인화학교 폐쇄, 학교법인 설립허가 취소키로
-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중단 혈세 53억 탕진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