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제 2기 직선 교육감에 도전하고 있는 전 경기교총 회장인 강원춘 예비후보를 만나, 이번 6·2 전국동시선거에서 교육감에 도전하는 이유와 경기교육 현안에 대해 <홍재언론인협회>가 13일 들어보았다.]
경기도 교육 환경 속에서 활동하면서 경기교육 이러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지금 경기도 교육은 교육자체 보다 외적인 부분만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다. 교육청이 현장을 살려야 하는 것에 주력해야 하는데 오히려 권위를 내세워 군림 하려는 패턴을 바꾸어 보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아이들이 머물고자 하는 학교를 만들어 보고픈 마음이 간절하다.
# 공교육 정상화 방안은
현장을 살리는 것이 우선
학부모님들은 조금 단순 하시다. 부모님들은 ‘우리아이가 행복하게 살기위해 대학을 어떻게 보낼 것이냐, 사회생활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를 늘 생각하고 계신다.
저는 우리 대한민국 사람 모두 다가 얼굴이 틀리듯 교육도 지역마다, 현안 마다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혁신학교만이 공교육 살리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생각을 하면 안 된다. 무엇보다 교실을 살리는 것이 우선이다.
교실을 어떻게 살릴 것 인가에 모든 촛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교실에서의 공교육 살릴 수 있는 방안은 교사들부터 바꾸어야 한다. 전교조도 이에 해당 된다. 보통교육에서 정치가 개입되면, 교육이 망하고 나라가 망한다. 교육에서 정치를 배제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데 정치가 개입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공교육 정상화 문제는 자율과 경쟁이 중요 포인트이다. 선생님들 입장에서 어렵겠지만 경쟁이 지금 결여되어 있다. 교원평가를 참고자료 수준이 아니고 적극 반영해 경쟁을 촉발해야 한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현장을 살려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사교육이 발생한 원인이 어디 있나 인정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공교육이 못 다루고 있는 것을 사교육에서 다루고 있다. 거기서 잘하는 걸 공교육으로 흡수해서 발전시켜야 한다.
사교육, 공교육의 선을 갈러 얘기한다면 ‘학원에서 배워 와라’하는 식의 얘기가 문제가 된다. 현재 우리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선생님과 학교다. 그걸 개선시키지 않고서는 안 된다. 현실의 장단점을 정확히 분석해 안으로 들여보내고 빼내는 일을 다른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 그걸 위해 교육감이 지원해줘야 한다. 그래야 공교육이 살아난다.
또 아이들이 이동하기 때문에 자기 소지품 보존 공간도 필요하다, 혁신학교가 안 된다는 것은 일부 집단을 위해 나머지의 희생을 강조하는 것은 안 된다. 여기에 재원이 집중 되면 나머지 재원이 부족해지는 현실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교사와 환경이다. 여기에 교장이 책임지는 책임과 의무를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공교육이 살아난다.
정치교육의 문제는 후유증이 심각하다. 세간에 논의되고 있는 ‘무상급식’은 아이들을 볼모로 정치쇼를 하고 있는 것이다. 현 교육감이 판단하기에 아이들이 배고파서 어려운 상황이라면 한나라당에서 반대할 것이라는 예상을 했어야 한다. 그리고 무상급식 예산을 타기 위해 읍소 했어야 했다.
무상급식 문제를 가지고 싸움·다툼·이슈화에만 주력했다. 무상급식 문제로 전국을 교육 정치화한 것은 분명 잘 못된 것이다.
현 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인권조례도 잘못됐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할 때의 가장 큰 대 전제는 학생들을 인격 성숙자로 길러내는 과정이라고 본다.
성인기준 인권보장은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도 마치 지상낙원 같은 학생인권조례를 만들었다. 이것은 교육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즉 정치화하는 내용으로 본다.
또한, 정치적 미사여구 동원한 것이 혁신학교다. 혁신학교도 실행하려면 많은 예산 필요하다, 현장에서 보면 아우성이다. 무상급식이 강행되면서 예산전용을 많이 했다. 정작 현장교육에 필요한 다른 예산들이 많이 삭감 됐다. 그래서 현장에서 아우성 들이다.
현실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우선 학력을 봐야 한다. 기초학력 미달문제는 혁신학교 가지고는 안 된다. 혁신학교의 면면을 뜯어보면, MB 정부 하에서 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혁신학교는 단위 및 인프라 준비 비용 등, 전혀 고려나 대책 없이 추진됐다. 어처구니가 없다.
반면 현 김상곤 교육감이 전임 김진춘 교육감의 권위를 해체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인정 한다. 그렇지만 교육본질로 접근하는 건 실패했다고 본다. 정치화는 성공했으나 현장을 보는 데는 실패했다. 이것이 김상곤 교육감의 한계다, 김상곤 교육감은 사이버 노동자대학 총장을 했던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정신적 사고가 여기에 머물러 있다.
# 무상급식을 반대하셨는데 대안은
무상급식 보다는 책임급식으로 가야
무상급식을 근본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교장을 11년 해보니 현장에서는 무상급식보다 학생들의 급식의 질 문제가 제일 크다는 결론을 얻었다.
현재 학생들에게 급식을 주어도 인스턴트식품을 사 먹는다. 이 문제는 현재 전혀 이야기 안 됐다.
무상급식 거저먹는 것이니 학부모들 불평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누군가는 내가 돈 내고 먹으니 질 문제 따져봐야 한다는 말을 하게 된다. 이런 측면을 굳이 강조하고 싶지는 않지만, 무상급식은 우리 체제와 맞지 않는다.
질적인 문제가 우선이라고 판단해 시스템 보완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저는 책임급식을 해야 한다고 본다. 질적인 문제까지 고려해서 급식하는 것이 책임급식이다.
또한 급식 관련해서 현장에서 보면, 불필요하게 서류를 많이 낸다. 현재 우리나라 전산망 통합 되어 있다. 서류를 제출할 이유가 없다. 소득에 관한 문제 전산화 되어 있다. 이것을 활용하면 서류 제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급식은 의무교육에 해당되지 않는다. 근본적으로 배고파서 공부하지 못하는 상황을 부각시키는 건 좋지만 이것을 정치적 이슈화 하는 것은 분명히 반대 한다.
# 교육감 후보 단일화 문제 어떻게 보나
김진춘 전 교육감 상태가 많이 안 좋아 보인다
단일화 문제, 어려운 문제다. 현재 김상곤 교육감과 나머지 후보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잠시 대학 이야기부터 하겠다. 대학은 전문성 확보의 문제 여러 가지 설을 받아들일 수 있다. 보통교육은 이것이 통용되지 않는다. 검증 되지 않은 학설은 보통의 교육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교사의 경우도 검증되지 않은 교사는 채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검증을 위해 교원 임용고사를 본다.
후보들 중 대학교수라는 분들, 단적으로 “고등교육 하다가 보통교육 하니 도대체 모르겠다.”고 말한 김상곤 교육감의 실토가 현실이다, 대학교수가 교육현장에 와보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것이 부지기수다. 교육현장에 이십년 이상 있었어도 수없이 반복되는 문제가 있지만 때론 처음 경험하는 게 있을 정도다.
현재 진보 대 보수 나누어져 있다. 김상곤 교육감은 진보 나머지는 보수로 본다. 그러나 정진곤 후보는 아니다. 정진곤 후보는 교육수석 했을 때 과거문제에 대한 검증과 해명이 필요하다.
교육감은 절대적 도덕성이 필요한 위치다. 한데 논문 표절 했다는 의혹이 있다. 이것을 해명해야 한다. 이것이 됐다면 정진곤 후보와 단일화 논의가 가능 할 것으로 본다. 그 다음이 득표력이다. 경기도의 교육 현장과 경기도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 지에 대한 문제가 있다. 이런 지표를 중심으로 해서 단일화해야 한다.
현재 문종철, 조창섭 후보들하고 단일화 문제를 논의 중이다. 정진곤 씨하고는 논의 못했다.
정진곤씨는 단일화 상대가 아니다. 여론조사 내용을 봐도 MB를 등에 업고 가는지 모시고 가는지 정확히 모르지만, 발언 때 마다, 대통령을 거론하는 건 문제가 있다.
예비후보면서, 대통령 까지 팔아가면서 해도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정진곤 씨는 꼴찌다. 정진곤씨는 유치한 짓 그만해야 한다. 경기도를 무시하면 안 되다. 아무리 인재가 없어도 그러면 안 된다.
김진춘 전 교육감, 그분 자체가 출마 안하는 상황에서 단일화 얘기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후보자 아니면 개인적 지지 밖에 안 된다. 김진춘 전 교육감의 단일화 주장은 마치 상왕이 왕을 정하는 논리와 같다. 경기도 교육감 위에서 상왕으로 승계시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조선 시대나 고려 시대로 가야 할 사람이다.
김진춘 씨는 본인이 경기도교육감 이었다는 사실 자체를 망각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 것 같다. 4년간 책임진 결과로 참담한 상황을 내놓은 분이면 사실 자숙해야 한다. 자숙이 아니라 자기가 4년간 엄청난 업적을 남긴 것 같은 행보를 하고 있다. 그런 행보가 부끄럽지 않은가 보다. 그 분 상태가 많이 안 좋은 것 같다.
특히 말도 안 되는 공약하는 정진곤씨는 반성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친하면 돈 막 주나보죠. 정진곤이가 되면 친하니까. 정부가 1조 주겠다는 식으로 유치한데, 그게 기사가 되는 게 이해가 안 간다. 그런 얘기가 먹히는 얘긴가. 대한민국 수준이 그 정도 밖에 안 되나? 경기도 교육 책임지겠다는 사람이 초등학생 마냥, 우리 아버지 돈 많으니까 학교 지어주겠다는 얘기랑 뭐가 다른가.
# 도청의 ‘교육국’ 설치 문제는
지원은 찬성, 명칭은 바꾸어야
저는 찬성이다, 교육청에서는 초·중·고에 대한 교육의 관할권이 있다. 도는 평생교육을 할 수 있도록 법에서 제정했다, 교육청과 도청의 교육 대상이 틀리다. 이것을 공조하라고 법에 있다.
경기도의 교육 지원체제에서 ‘과’체제 보다 ‘국’체제가 바람직하다, 다만 교육국 이라는 명칭 문제는 도지사가 잘못했다. ‘평생교육지원국’등으로 바꾸어야 한다. 명칭을 본질에 맞게 바꾸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혼란이 없었을 듯하다. 그러나 본질적 측면에서 지원의 폭을 늘리는 건 대환영이다.
# 경기교육 바꾸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입시 관계다. 현재 사교육의 입시 자료를 받지 못하면 대학 입시 지도를 못하는 수준이다. 학교에서는 우리 아이들 시험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다. 그걸 가지고 정확하게 분석해서 지도해 주면 대한민국 어디 보다 훌륭한 지도를 할 수 있다. 그걸 해야 하는 게 교육정보연구원인데 엉뚱한 짓만 한다.
자동차를 좋을 걸 줘야 운전을 잘 한다. 선생님이 잘 가르치도록 하려면 수업자료를 잘 개발해 줘야 한다. 그걸 해야 할 곳이 교육정보연구원이다.
그런데 전혀 안 하고 있다. 선생님이 현재 수능 문제에 근접한 문제를 내지 못한다. 그걸 문제 뱅크로 해서 다양한 단계의 형태, 문제를 제시해 줘야 한다. 교육감이 해야 할 일은 선생님이 잘 할 수 있는 걸 어떻게 만들어줄 거냐하는 거다. 한마디로 지원을 어떻게 잘해 줄 거냐 하는 거다.
또, 좋은 학교란 말이 몇명의 아이를 소위 명문대에 보냈느냐 하는 거라면 정답이 아니다. 아이들의 학업 성취를 몇 단계나 올려 줄 수 있느냐의 문제가 중요하다. 내 식구, 내 손자 같이 아이들을 교육시키도록 해줘야 한다.
# 평생의 교육철학은 무엇인가
‘법고창신’이란 말을 가장 즐겨 쓴다. 근본을 잃지 말고, 새롭게 변해야 한다. 교실이 정말 문제가 많다. 황토로 만든 타일을 교실 한 면만 붙여도 아토피를 줄일 수 있다. 전교조가 반대해서 전산화를 못하고, 밥먹는 문제가지고 서류가 많으니 적으니 하고 있는데, 흔히 말하는 개인정보가 무서워서 못할 정도면 옛날로 돌아가서 살아야한다.
지원을 잘해줘서 아이들 가르치면서 보람 느끼고, 아이들은 선생님을 존경하고. 실패나 성공이 아니라 아이들이 정말 행복한 아이들을 만들어 내면 그 학교는 성공한 것. 아이들에게 행복을 심어줄 수 있는 선생, 그런 학교를 많이 만들고자 하는 것이 나의 철학 이다.
이제 제 나이가 56살 인데, ‘어린 놈이 교육감 나온다’는 말을 듣는 곳은 교육계 밖에 없다. 군림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어린 게 맞다. 그런 상황에서는 학교 개혁, 교육개혁 못한다. 교육청의 존재 이유는 지원인데, 지원을 얼마큼 잘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제가 교육감이 되면 교육청을 지원시스템을 모두 바꾸겠다. (경기리포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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