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민들 “옛 서울대학교 농대 부지 개방하라”
상태바
수원시민들 “옛 서울대학교 농대 부지 개방하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9.29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농대 정문 앞 집회···휴식공간·자연학습체험장으로 개방 촉구
   
▲ 수원시민들이 28일 옛 서울농대 부지 개방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뉴스윈

“기획재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는 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대(서울농대) 부지를 개방해 지역주민의 품으로 즉각 돌려달라!”

수원시(시장 염태영) 권선구 지역 주민들이 폐쇄돼 있는 서울농대 부지를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자연학습체험장으로 개방하라며 적극 요구하고 나섰다.

‘농대부지개방추진위원회’(위원장 변영철, 57세)와 권선구 서둔동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등 10개 단체, 지역주민 등 250여명은 28일 오전 11시 구 서울농대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부지 개방을 촉구하는 결의문 채택했다.

지역 시민들은 결의문을 토해 “수원시민들은 지난 수십년동안 수원비행장의 전투기 소음피해와 서울대 농대 이전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 불편을 묵묵히 견뎌왔으나 이런 정책은 지역민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진행됐다”며 농대 부지 개방을 촉구했다.

시민들은 “수원시는 정부 관련부처에 서울대 농대 부지가 지역민의 쉼터와 여가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도 현실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집회를 마친 시민들은 웃거리를 거쳐 농대후문까지 약 1km 구간 거리를 행진하며, 농대 부지 개방의 결의를 다졌다.

이기우 민주당 수원시권선지구위원장(전 국회의원)은 “수원은 우리나라 농업생명과학의 중심지였다”면서 “농대는 그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곳인데 이렇게 역사가 있는 캠퍼스가 방치돼 도심의 흉물이 된 것은 수원의 문제 뿐 아니라 국가적인 자원의 낭비”라고 농대 개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서수원지역은 비행기 소음피해를 오랫동안 감수하면 살아왔는데, 이번에 중앙정부와 수원시가 잘 협의를 해서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이것이 110만 수원시민 모두의 바램”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농대개방추진위원회 변영철 위원장도 “서수원권은 비행기 소음에 이어 농대 이전으로 이중피해를 당하고 있다”면서 “지난 2003년 서울농대가 서울 관악캠퍼스로 이전 이후 현재까지 8년 동안 부지를 폐쇄 해 주민들의 휴식공간이 없어졌다”고 농대부지 즉각 개방을 역설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추진위원회와 각급 단체들은 지난 25일부터 서수원권 주민들을 상대로 벌이고 있는 서울농대부지 개방요구 서명운동이 완료되는 데로 그 결과를 교과부 등 중앙부처와 경기도(도지사 김문수), 수원시에 각각 전달 할 예정이다.

한편,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03-1번지 일원 서울농대 부지는 총 26만7천여㎡ 가운데 기획재정부 소유인 15만2천여㎡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탁관리 되면서 현재까지 폐쇄되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가 소유중인 11만6천여㎡ 내 도서관 등 5개 건물에는 83개 중소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이같은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부지가 개방 될 시 도로보수, 수목전정, 가로등 정비, 조깅코스 정비 등을 통해 주민들이 휴식공간으로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향후 부지가 매각되더라도 정비한 시설물에 대해 일체의 권한을 행사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근 주요기사

-
제주 강정마을 구럼비 해안에 도사린 거대한 괴물 
- 김문수 지사 발언 논란 “박정희, 노무현처럼 MB 징조 안 좋아”
- 박원순 “강용석의 론스타 기부금 의혹은 잘못된 주장”
- KBS·MBC 출연금지 연예인 명단 36명, 사유 1위는 ‘마약’ 
- 도가니 전면재수사, 경찰청 특별수사팀 구성 ‘의혹’ 풀릴까?
-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중단 혈세 53억 탕진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