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서울시교육감 검찰 수사 입장발표 기자회견[전문]
상태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검찰 수사 입장발표 기자회견[전문]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1.08.29 07:50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지난해 6.2지방선거 당시 교육감 후보 단일화와 관련 박명기 서울여대 교수에게 금품을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했다.

하지만, 곽 교육감의 회견문 내용을 놓고 의견이 부분하다. 또한, 검찰은 이미 곽 교육감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상태고, 소환조사가 임박한 상태다.

다음은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의 검찰 수사관련 입장 전문

존경하는 서울시민과 서울교육가족 여러분!
서울시 교육감 곽노현입니다.

오늘 저는 작년 교육감 선거 과정에서 있었던 사건보도와 관련하여 저의 기본입장을 표명하고자 합니다. 저는 법학자이자 교육자입니다. 법으로부터는 올바름을 배웠고, 교육으로부터는 정직을 배웠습니다.

올바름과 정직이 제 인생의 나침반이자 안내자였습니다. 흔히 선거는 혼탁한 것이라고 하지만, 저는 제가 강의실에서 가르쳤던 바와 같이 법과 원칙에 충실하게 선거운동의 전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안과 관련해서 몇 가지만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박명기 교수와의 후보단일화는 민주진영의 중재와 박명기 교수의 결단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며, 대가에 관한 어떠한 약속도 없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저는 지난 2009년(2010년의 오기) 6.2지방선거에서 시민여러분들에 의해 교육감에 선출되었습니다. 당시 민주진보진영에서는 박명기 교수와 저를 포함한 다섯 분이 경선에서 겨뤘는데 최종적으로 저로 후보단일화가 이루어졌고, 특히 박 후보와의 막판 단일화는 제가 교육감으로 선출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박명기 교수도 5월 19일 환경재단 레이첼 칼슨홀에서 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사회 원로와의 숙의 끝에 대승적 차원의 용퇴를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저 또한 당선이후 정책연합을 통해서 박명기 교수의 비전과 철학을 정책에 반영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는 전적으로 시민사회 원로들의 중재와 민주진보진영의 승리를 위한 박명기 후보의 결단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후보단일화가 저에게 절실했던 목표일 수밖에 없었지만, 시종일관 올바름과 정직을 철칙으로 삼았습니다. 후보단일화를 위한 뒷거래는 너무나 명백한 반칙이라 제가 살아온 방식과 전혀 다르고 생리적으로 맞을 수 없는 것입니다. 저를 도와주었던 선거운동원들에게도 엄명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선거에서 저와 관련된 위법과 반칙은 전혀 없었다고 자부합니다. 이후 박명기 교수는 선거에서 저를 도왔고, 저 또한 선거 전후과정에서 그 분에게 수시로 감사함을 표현했습니다.

둘째. 저는 오직 박명기 교수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할 수 없어서 선의의 지원을 했을 뿐입니다.

교육감에 취임한 후 저는 정말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주변사람을 만날 틈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박명기 교수가 자신의 경제적 형편과 사정의 어려움을 하소연하고 다닌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습니다.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 두 번이나 출마하는 과정에서 많은 빚을 졌고, 이 때 생긴 부채로 말미암아 경제적으로 몹시 궁박한 상태이며, 자살까지도 생각한다는 얘기였습니다. 박 교수의 성품과 정황상 정말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명기 교수님이 처한 상황은 결코 미뤄둘 수 없는 급박한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저는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도 박명기 교수에 대해서는 늘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같은 미래를 꿈꾸며 교육운동의 길을 계속 걸어오신 박명기 교수의 상황을 모른척 할 수만은 없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총 2억원의 돈을 박명기 교수에게 지원하였습니다. 정말 선의에 입각한 돈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드러나게 지원하면 오해가 있을 수 있기에 선거와는 전혀 무관한 저와 가장 친한 친구를 통해 전달하였습니다. 그 친구도 저와 마찬가지로 정의와 원칙과 도덕을 지키며 살아온 사람이기에 만약 이 돈이 문제가 있는 돈이라면 결단코 저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을 겁니다.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는 박명기 후보와 철저하게 반칙 없는 후보단일화를 이뤄냈고, 취임 이후 선거와 무관하게 그분의 딱한 사정을 보고 선의의 지원을 하였습니다. 이것을 후보직 매수행위라고 봐야 하나요? 두 개의 사안을 분별없이 취급하면 그렇게 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법은 분별력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사안의 차이를 몽롱하게 흐려버린다면 법은 왜곡되거나 혼탁하게 되는 것입니다.

선거는 공정성을 위해 대가성 뒷거래를 불허해야 하지만, 선거 이후에는 또 다른 생활의 시작입니다. 선거에서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이라고 해서 그 분의 곤란한 형편을 영원히 외면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법의 특징과 수단은 합법성에 있고 목적은 인간다운 행복한 삶입니다. 합법성만 강조하고 인정을 상실하면 몰인정한 사회가 되고 그것은 법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공권력은 명확한 검을 휘둘러야 합니다. 사람을 죽이는 검이 아니라 살리는 검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배우고 가르친 법은 인정이 있는 법이자 도리에 맞는 법입니다. 이번 일은 저의 전인격적인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저로서는 최선의 조치였습니다. 이것이 범죄인지 아닌지, 부당한지 아닌지, 부끄러운 일인지 아닌지는 사법당국과 국민들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아무래도 법적용의 편향성에 대해 한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교육감으로 당선된 때부터 지금까지 일거수일투족에 대해 늘 권력의 감시와 언론의 주시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공사분별을 게을리 할 것이며 어떻게 법위반을 할 수 있겠습니까. 이런 사실은 아마도 검찰에서도 잘 아실 겁니다.

왜 저에게 항상적인 감시가 따를까요? 이른바 진보교육감, 개혁성향 인물이라는 이유일 겁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사건도 정치적인 의도가 반영된 표적수라라고 봐도 틀리지 않을 겁니다. 검찰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우리 사회가 진정한 의미의 법치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구태라고 생각합니다.

* 최근 주요기사
전병헌 의원 “곽노현 교육감 여론재판식 사퇴 반대”
- “대가없이 2억원 줬다고?“vs“곽노현의 정직을 믿는다” 
-
홍준표 대표 “곽노현 교육감 수사, 진보진영 내부분열로 제보” 
- 오세훈 서울시장 사퇴 이틀 만에 곽노현 교육감 ‘위기’
- 대선 지지율 박근혜 1위, 문재인 2위로 ‘추격 중’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민 2011-08-29 13:37:07
그럼에도 지금 검찰은 또 확인되지않는 내용을 줄줄 흘려보내고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네요..
참 나쁜 검찰입니다.

이런때 박명기 교수님이 확실하게 밝히시면 좋을 것 같네요....ㅡ,.ㅡ;;

유선희 2011-08-29 13:00:13
교육감님 힘내십시오 우리모두 응원합니다

웃겨서리 2011-08-29 12:54:59
급식비도 아까워서 못주고... 서울시 닥달해서 받아쳐먹을려고
하더니.. 그돈은 어디서 났니

힘내라!! 2011-08-29 12:31:22
댓가를 바라고 사퇴를 했다면 선거전에 거래가 이루어져야 하는것이 당연한 것이고,
당선후에 돈을 건네면 지금과 같은 검찰의 표적수사에 당할것을 알았을텐데도 불구하고 돈을 주었다. 그것은 댓가와 상관없어 떳떳하니까!
서울시 교육감이 어디를 간다고 출국금지까지 하는지...
뭔가가 있다고 국민에게 보여주기 위한 쇼를 또 하는것은 아닌지...
한명숙씨부터 시작해서 도데체 브레이크없이 어디까지 갈려고 하는가!!

sdihjfdslkfj 2011-08-29 12:22:34
곽노현 교육감 !
결국 하늘이 가만두지 않는구나.
사람은 죄를 지면 죄값을 받아야지.
아까운 오세훈시장만 떠났구나.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