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청의정 ‘초가지붕’ 새 짚으로 단장
농촌진흥청, 문화재청과 함께 7일 이엉잇기 행사 개최
![]() | ||
▲ 창덕궁 내 청의정(淸義亭) 초가지붕의 이엉잇기 행사가 7일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이엉잇기 장면. ⓒ 뉴스윈(데일리경인) |
농촌진흥청은 문화재청 창덕궁관리소와 함께 서울 중심에 있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 내 청의정(淸義亭) 초가지붕의 이엉잇기(교체) 행사를 7일 개최한다.
이 행사는 과거 임금이 그 해의 벼농사 작황을 관찰하기 위해 직접 벼를 재배하여 생산된 볏짚으로 초가지붕의 이엉을 이어 교체하는 전통 재현으로 해마다 치러진다.
행사에서는 농촌진흥청과 문화재청 관계자 및 당일 관람객이 직접 참석해 창덕궁 내의 유일한 초가인 청의정 지붕을 올해 수확한 새로운 짚으로 엮어 얹는 이엉잇기의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부대행사로 새끼꼬기, 달걀꾸러미 만들기 등 짚으로 만들 수 있는 짚공예 체험과 함께 홀태를 이용한 옛 방식의 벼 탈곡, 소형 현미기를 이용한 벼 도정 체험 등도 준비돼 있다.
아울러 우리 쌀의 변천사를 주제로 화판과 쌀 표본 등의 실물이 전시돼 관람객들에게 즐겁고 뜻 깊은 전통 농경문화 체험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올 6월 청의정 옥류천 연지 모내기 행사 이후 수확기까지 논 관리를 지원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이엉잇기 등의 행사를 계속 지원함으로써 우리 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주요기사
* “검찰의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기소는 공소권 남용”
* ‘맷값폭행’ 최철원 직원도 상습폭행, 삽자루와 사냥개까지 동원
* “경기도는 특수교육보조원 지원 예산을 즉각 편성하시오”
*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놓고 중앙회-수원농협 물밑 다툼
*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 타계, 향년81세
* 고속버스 운전기사, 잠든 여대생 차고지에서 버스 불 끈 뒤 성추행
* 박해진 ‘병역기피 의혹’ 제보자 ‘연예계 사람' 논란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