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비리연루 공무원 ‘원아웃제’도입” 지시
상태바
염태영 수원시장 “비리연루 공무원 ‘원아웃제’도입” 지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11.30 10: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탁 들어온 해당 공무원은 승진에서 1순위로 배격”

   
▲ 염태영 수원시장이 2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강도높은 공직기강 확립을 주문하고 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염태영 수원시장이 29일 최근 발생한 시 소속 공무원들의 뇌물수수 혐의 기소와 관련해 각종 비리연루 공무원에 대한 '원아웃제' 도입을 지시했다. 아울러 구청간 교차 단속, 순환근무제를 비롯한 강도 높은 비리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염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부시장, 4개 구청장을 비롯한 시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12월중 확대간부회의에서 “청렴한 공직문화 구현을 강조했음에도, 뇌물수수 비리가 발생해 시민들을 볼 면목이 없다”며 “비리를 근복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염 시장은 “앞으로 직무관련 공금횡령이나 유용 및 금품향응 요구, 상습적 수뢰·알선 공무원은 금액에 관계없이 형사고발 조치하고, 해임이상 징계하도록 하겠다”면서 “특히 청렴도에 흠집을 내는 공무원은 3진이 아닌 원 아웃으로도 퇴출할 수 있도록 원 아웃제를 도입해 달라”고 감사 부서에 주문했다.

또한 염 시장은 “조직개편과 맞물려 진행되는 민선5기 취임이후 최대 승진 및 전보 인사를 앞두고 각종 청탁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힌 뒤 “앞으로 청탁이 들어온 해당 공무원을 승진인사에서 1순위로 배격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인사청탁 배격’을 공식 선언하고 오히려 불이긱을 주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내부는 물론 외부 인사를 통한 인사청탁과 관련된 공무원은 인사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불이익을 줘 그 동안 공직사회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돼 온 ‘악습’을 근절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12월 대규모 인사를 앞두고 인적 자원의 적재적소 배치와 투명 행정 실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한편, 염 시장은 지난 11월초에도 공무원이 업무와 관련해 골프장을 출입하는 문제와 무능한 공무원 퇴출을 추진하는 제도화를 언급한 바 있어 앞으로 강도 높은 공직기강 확립 추진이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된다. 


최근 주요기사

* 재벌2세 최철원 폭행 논란 경찰 수사 착수 ‘어떻게 결론날까’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놓고 중앙회-수원농협 물밑 다툼
* “김문수 지사 막말정치에 이명박 대통령 위인 둔갑”
“김문수 지사는 광교신도시 도청 이전계획을 확정발표하라”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구 2010-12-01 13:03:05
비리 공무원 근절만이 수원시가 거듭날 수 있는 길입니다. 또한 염시장이 시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죠.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