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야3당, 친환경 무상급식 입법 추진 다짐
상태바
시민사회단체·야3당, 친환경 무상급식 입법 추진 다짐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03.3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가장 기본인 먹을 것에 의해 상처받고 차별받아서는 안됩니다. 친환경 무상급식은 부자가 불우이웃을 돕는 차원이 아닙니다. 이것은 돈보다 사람을 귀히 여기는 아름다운 존엄,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입니다.”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당은 30일 오전 경기도의회 현관 앞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 추진 경기 2010선포식’을 열어 “중앙차원의 무상급식법(학교급식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학부모단체,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 3당이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무상급식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무상급식실현 경기추진본부’가 주최한 이날 선포식에는 민주노동당 안동섭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진보신당 심상정 도지사 예비후보를 비롯해 민주당 염태영 수원시장 예비후보, 민주당 윤화섭 도의회 대표, 임종성 도의원, 민주노동당 송영주 도의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선포식 참석자들은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위한 경기도 추진위원 2700인’ 명의로 된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경기도민의 89.6%가 무상급식을 찬성한다”면서 “하지만 이런 바람과는 달리 경기도의회는 번번이 예산을 삭감해 학부모의 바램을 외면하고 있다”고 한나라당이 주도하는 도의회를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친환경무상급식이 전면 실시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장과 교육감의 의지는 물론 지방정부의 예산과 함께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입법이 필수적이다”면서 무상급식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선포식에 참여한 각 당 인사들은 무상급식 실현을 반대하고 있는 한나라당에 대해 성토하며, 반드시 친환경 무상급식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민주노동당 안동섭 도지사 예비후보는 “도의회를 장악한 한나라당 도의원들 때문에, 무상급식이 뭉개지려는 상황”이라고 한나라당을 비판한 뒤 “무상급식 실현은 도민들의 의지가 모인 것이고, 이미 대세이기에 어느 누구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심상정 도지사 예비후보는 “무상급식은 선거때 일시 떠오른 쟁점이 아니라 시민사회가 10여년 동안 추진해 온 것”이라며 “이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 무르익은 정책이고, 이명박 정권의 승복, 김문수 지사의 사과만 남은 정책”이라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민주당 염태영 수원시장 예비후보는 “부자 감세를 앞장선 한나라당이 무상급식을 왜 부자들에게도 주느냐고 호도하는 건 자던 소도 웃을 일”이라면서 “국민적 요구인 무상급식을 거부하는 한나라당의 행태에 대한 심판을 표로 해 주셔야 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