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홍보비, 입맛대로 써준 댓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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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청 홍보비, 입맛대로 써준 댓가?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9.02.10 11: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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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한해 경기도 대변인실 및 정책기획심의관실에서 만 중앙지 및 지방 신문사에 집행한 홍보비가 무려 30억원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일부 홍보비의 경우 경기도가 자기 입맛에 맞도록 준비한 '정형화된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제공하고, 언론사가 이를 비판없이 보도해 준 댓가로 지급하고  있어 도민의 알권리와 건전한 여론형성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사실은 <i시사미디어> 박종명 기자의 정보공개 신청으로 밝혀졌다.

                                                           정책기획심의관실 [도정현안 전략홍보비] 

집행월

 

홍보매체

 

홍보내용

 

집행액(천원)

 

합   계

 

 

 

 

 

1,886,515

 

4월

 

MBC 등 지상파

 

-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홍보

 

72.600

 

5월

 

주간내일, 방송사

 

- 국제도자페어 홍보 등

 

172,380

 

7월

 

경인일보 등 10개사

 

- 수도권규제 관련정책홍보 등

 

365,000

 

8월

 

경인일보 등 6개사

 

- 서해안시대를 위한정책홍보 

 

250,200

 

9월

 

한국경제 등 7개사

 

- 수도권규제 관련 정책홍보등

 

133,050

 

10월

 

메트로신문 등 2개사

 

- 경기도정 추진방향 홍보

 

119,555

 

11월

 

경기매일 등 10개사

 

- 수도권 규제관련 정책홍보등

 

366,350

 

12월

 

일간경기 등 15개사

 

- 지방체계개편 관련홍보 등

 

407,380

 

경기도와 관련 자료 등에 의하면 작년 한해 대변인실에서 집행한 지방일간지 홍보비는 5억1천840만원이다.
대략적인 지출 내역을 보면 ▲ 2월 경인일보 등 20개사 (황해자유구역지정) 7천980만원 ▲ 3월 서울일보 등 3개사 (경기도정시책) 910만원 ▲ 4월 수도권일보 등 2개사 (경기도해양산업) 1천350만원 ▲ 5월 경기일보 등 32개사 (경기도해양산업) 1억1천830만원 ▲ 6월 경기신문 등 5개사 (경기도해양산업) 2천100만원 ▲ 7월 인천일보 등 10개사 (경기도정시책) 4천850만원 ▲ 8월 중부일보 등 27개사 (황해청 개청 홍보등) 1억10만원 ▲ 9월 기호일보 등 25개사 (수도권광역버스통합) 9천900만원 ▲ 10월 경인매일 등 6개사 (경기도정시책) 3천만원이다.  

이는 중앙일간지 1억5천230만원 및 지역신문 1억1천928만원, 주.월간지에 5억734만원 등 총 12억9천732만원에 이르는 규모다. 물론 경기도의 경우 실국별로 홍보비가 잡혀 있어 홍보비 총액은 이보다 훨씬 많다. 

그러나 언론사별 집행내역 등 세부 홍보비 집행내역은 철저하게 베일에 싸여 있다. 더구나 집행 기준 등이 불분명한 실정이어서 경기도 홍보비 집행의 투명성은 크게 의심받고 있다.

일부 홍보비(전략 홍보비)의 경우 '경기도가 자신의 입맛에 맞춘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건네 주고, 언론사가 이에 대해 비판없이 그대로 보도하는데 따른 댓가'로 지급되고 있는 점도 문제다.   

이렇다 보니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건전한 여론형성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관에서 자신들의 입맛대로 쓴 정형화된 기사를 언론사가 '돈을 받고 실어 준다면 행정도 언론도 정도를 갈 수 없을 것이며, 존재가치를 잃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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