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광역화장장 유치 갈등 최고조 치닫나
상태바
하남 광역화장장 유치 갈등 최고조 치닫나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6.1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시시설 후보지 상산곡동 선정...범대위 주민소환 강행

하남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화장장 유치를 둘러싸고 시와 주민들 간 갈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하남시는 12일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하남시 광역 장사시설 용역결과 및 비전 발표회'를 갖고 장사시설 제1후보지로 상산곡동 산 145번지 일대 30만평을 선정 발표했다. 그러나 이날 발표회는 주민투표로 유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김황식 시장에 대해 주민소환운동으로 맞서고 있는 범대위 간 양보없는 입장 차만 확인했다.

   
 
 

▲ 12일 경기 하남시 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된 '하남시 광역 장사시설 용역결과 및 비전 발표회'에서 김황식 하남시장이(오른쪽) 상산곡동을 제1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날 발표회에 참석한 김근래 반대대책위 위원장(왼쪽)이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데일리경인 이정하

 
 
김 시장은 이날 발표회에서 "하남시를 발전시키느냐 아니면 이대로 사느냐는 주민들이 선택해야할 몫"이라며 "하남시의 발전을 위해 화장장은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그는 "정치적 논리로 화장장 유치를 반대하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는 것"이라며 "다만 시민들의 뜻이 주민소환이라면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광역화장장 유치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예정대로 김 시장을 소환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근래 범대위 공동대표는 "이번 주민소환운동은 김 시장에 대한 감정대립에서 빚은 해프닝이 아니라 지역정서에 맞지도 않는 장사시설을 주민의 의겸수렴 없이 독선적이고 독단적으로 진행해 온 시정에 대한 심판"이라고 못 박았다.

이런 가운데 주민투표로 화장장 유치를 밀어붙이겠다는 김 시장과 주민소환 카드로 맞서 있는 범대위가 퇴로가 없는 벼랑 끝 전술을 택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광역화장장 후보지 상산곡동 최적지

한국정책평가연구원이 지난 2월 시의 용역을 받아 100일 동안 입지타당성 조사를 벌인 결과 상산곡동이 최적지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지형 특성, 환경성, 입지성, 접근성 등 4개 항목에 환경, 가옥밀집지역 인접 여부, 밀집 취락 통과 여부 등 20개 세부항목으로 구분해 실시됐다. 

상산곡동은 취락지구와 떨어져 있고 사업 추진에 따른 교통 혼잡이 적어 여러 항목에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돼 51점을 받았다. 그러나 시는 제2, 3순위 후보지 주민들이 유치에 적극 동의하면 대상지 결정을 전면 재검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혀 예정지 선정이 쉽지 않음을 내비쳤다.

시의 계획대로라면 앞으로 전체 99만㎡(약 30만평) 규모의 땅에 화장로 16기, 봉안당 20만위, 장례식장 20실을 갖춘 장사시설 1만평이 건립된다.

또 주변 3만평의 땅에는 시청 등 관공서가 들어설 행정타운으로 조성하고 26만평 규모의 문화.체육 휴양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특히 외부에서 들어오는 장례차량 등이 시내를 관통하지 않도록 중부고속도로 화장장 진출입로를 따로 개설할 계획이다.

하남시, 장사시설 입지 마을에 인센티브 제공

시는 이와 함께 장사시설이 들어설 마을에는 경영 수익권과 장학사업, 주민소득 증진사업 등 직.간접적으로 500억원 대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 시장은 "화장장이 유치되면 경기도로부터 2000억원의 인센티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며 "이를 종자돈으로 활용해 교육.교통.환경.부자명품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유치에 성공하면 그린벨트 해제지 17만4000평에 외자 1조4000억원을 유치해 명품 아울렛 매장을 조성하고 지하철 5호선을 6.9㎞ 연장시킨다는 구상이다. 또 미군부대 이전 공여지에는 국내 4년제 유명대학을 유치하고 간선급행버스(BRT)를 도입해 주민 숙원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7~8월 주민공청회 및 주민설명회를 거쳐 의겸을 수렴한 뒤 9월 주민투표를 실시할 방침이다. 유치를 희망하는 마을이 없을 경우 제1후보지인 상산곡동을 대상으로 주민투표에 부치게 된다. 

범대위, 주민소환 강행 예정... 갈등 격화 

이날 화장장 후보지 용역결과 발표회에 앞서 사전 집회신고를 낸 범대위 쪽과 하남시 간에 충돌이 예상됐지만 별다른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다. 범대위 쪽은 김근래 공동대표를 비롯해 이봉섭 조직위원장 등 10여 명이 발표회에 참석했다.

김 공동대표는 "몇 천억원의 종자돈으로 하남시를 부의 도시로 만들겠다는 김 시장의 발상은 생태환경도시 하남의 주민정서에 전혀 맞지 않는다"며 "시민의 의견수렴이 전제되지 않은 발전 방향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범대위는 이달 안으로 청구인 대표와 위임자 1000명으로 구성된 주민소환준비위원회를 꾸려 다음달 2일 지역 선관위에 사전 등록 등 주민소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7월 말까지 5만명을 목표로 투표청구 서명을 받은 뒤 선관위에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