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싸게 주고 산거야”가 아내가 남편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무료 평생교육사이트 홈런(www.homelearn.go.kr)이 지난 3월 21일부터 28일까지 남녀회원 5,364명을 대상으로 만우절을 기념 온가족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거 싸게 주고 산거야”가 1,448명의 지지를 얻어 아내가 남편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에 선정됐다.
두 번째는 1,235명이 지지한 “화 안 낼 테니까 솔직히 말해봐”가 차지했으며, 기타 응답으로 “이번 달도 마이너스야”, “돈 안 벌어도 돼, 건강만 해~”등 주로 돈과 관련된 거짓말이 많았다.
반면 남편이 아내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오늘 일찍 들어갈게(1,339명)”가 1위, “나 이제 술, 담배 끊고 운동해서 살 뺄 거야(1,084명)”가 2위를 차지했다. 기타 답변으로는 “딱 한잔밖에 안했어”, “마시기 싫은데 억지로 마신거야”등 주로 술자리와 관련된 거짓말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자녀와 부모사이에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무엇일까?
자녀의 경우, “딱 5분만 더 잘게요(1,641명)”, “(전화로 안부 물어보면)응 밥 먹었어(1,395명)”라는 거짓말이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으며, 기타 답변으로는 “게임 딱 한판만 더 할게요”, “5분만 있다가 공부 할게요” 등 임시방편용 거짓말이 있었다.
부모가 자녀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공부하기 싫으면 하지마(2,379명)”, “딱 하나만 더 먹어(1,024명)” 등이 많았으며 기타 답변으로는 “나중에 크면 예뻐질거야”, “아픈데 없으니 걱정 말거라” 등 자녀를 위한 선의의 거짓말이 돋보였다.
이번 조사는 아내가 남편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 남편이 아내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 등 4개 조사항목에 각 항목 당 자주 하는 거짓말의 예시를 들고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타 항목은 예시에 없는 경우 주관식으로 쓰도록 한 답변을 모은 것이다.
한편, 온라인 무료강좌 사이트 홈런(www.homelearn.go.kr)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무료 평생교육사이트로 “온가족 하루 30분 홈런하세요~”라는 캠페인으로 다양한 가족친화형 무료 온라인교육을 제공중이다.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부부간 말꼬투리 잡는 대화, 말꼬 트는 대화”, “고부갈등 없는 가족 관계 정립하기”, “부부싸움 독(毒)을 약(藥)으로 만들려면!” 등 총 5개의 무료과정이 개설돼 있다.
자녀를 가진 부모를 위해서는 “자녀의 행복을 부르는 핑퐁대화법”, “내 자녀 공부는 내가 챙긴다”, “우리아이 야단치기 테크닉”,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의 대화법” 등 총 40여개의 과정이 개설돼 있다.
또한 가족건강을 위한 “우리가족 건강을 지키는 건강 밥상 차리기”, “직장인을 위한 건강생활수칙” 등 총 100여개가 넘는 가족친화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홈런’을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조정아 소장은 “행복한 가족관계를 만드는데도 노하우가 있다”며 “홈런의 가족친화교육을 통해 온가족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과정은 홈런(www.homelearn.go.kr) 회원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