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유권자 중심 총선관리 대책회의 개최
상태바
중앙선관위, 유권자 중심 총선관리 대책회의 개최
  • 한상훈 기자
  • 승인 2012.02.24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교육과학기술부, 외교통상부 등 9개 부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19대 국회의원 선거(4.11총선)의 성공적 관리를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중앙선관위 이종우 사무총장은 대책회의 모두인사에서 “유권자가 주인이 되고 중심이 되는 선거관리” 방향에 대한 인식 공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선거인 매수행위, 비방·흑색선전, 불법선거운동조직 설치 등 3대 중요 선거범죄와 공무원의 줄서기 등 후진적 선거풍토의 근절을 위해 범정부적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대책회의에서 유권자 중심의 선거관리를 위해서 선거정보의 신속‧정확한 제공, 투표소 설치․변경시 유권자의 요구사항 적극적 반영, 선거참여 취약계층에 대한 편의 제공 확대, 절차사무의 정확성과 공정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임을 밝혔다.

또한 3대 중요 선거범죄 등 후진적 선거풍토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도 분명히 제시했다.

중앙선관위는 선거범죄 신고․제보자의 신원을 철저하게 보호하고, 선관위가 고발․수사의뢰한 사건은 철저하게 수사하며, 선관위 단속직원에 대한 폭행․협박 등 선거관리 침해 범은 구속수사 등 엄중하게 처리하는 한편, 포상금과 50배 과태료 제도를 적극 홍보하기로 하였다.

특히 공무원의 줄서기 등 선거관여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선거중립 무를 위반한 공무원은 소속기관과 감사원에 통보하여 징계 등 엄중 조치토록 하고, 공무원의 선거개입에 관한 내부 고발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 마련과 산하 단체가 불법적으로 선거에 개입하는 사례가 없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