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 칼럼
상태바
이창호 칼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7.10.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칭패러다임은 불가능한 미래를 창조적변화로 이끈다


 이창호박사
패러다임(Paradigm)이란 Thomas Kuhn이 그의 저서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 과학 활동에서 새로운 개념이, 객관적 관찰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 집단이 모두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이 신뢰하는 과학 내용과 수단이 패러다임에 기인한 것인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이 패러다임이 전환되기 까지는 그 방식을 모범과 귀감으로 삼아서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라이프코칭에서도 코칭이 가능한 이유가 몇 가지이다. 사람들이 코치이를 원하고 코칭을 받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규명해 보는 것이 바로 코칭 패러다임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변화를 원하고 있으며, 바로 이 변화의 메카니즘(mechanism)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코칭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패러다임이 전환되지 않는 한 같은 이유로 코칭은 지속될 것이고, 전환되지 않기까지 우리는 코칭의 효과나 코칭의 필요성에 대해서 사람들은 신뢰할 수 있는 원인을 갖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코칭 패러다임에 기여하는 요소는 크게 코칭의 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이해와 코칭을 통해서 유익을 얻을 수 있는 실제적 효과성에 있다.

특히 사람을 현재 생활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과거와 그에 대한 감정이라고 심리학자들을 말한다. 그래서 과거와 화해를 하던지, 잊어버리던지, 그것을 인정하며 살던지 나름대로의 극복방법을 체득해야 만족스러운 현실을 느끼면서 살 수 있다고 한다. 코칭을 원하는 사람들이 어떤 면에서는 작은 개인적인 문제나 고민들을 가지고 코칭을 받고자 할 수 있다. 그러나 코칭을 통해서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은 조그마한 삶의 트러블(trouble)을 해결하는 것보다, 더 높은 차원의 삶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경향이 많다. 작게는 승진과 현재의 만족에서부터 자아의 실현과 어려서부터 꿈꾸어 왔던 미래를 위해 도약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코치에게 필요한 자질가운데 중요한 하나가 바로 감정의 조절(Emotion control)이다. 누구나의 삶을 꿈꿀 때 생각하는 자아의 모습은 리더로서의 자기 자신의 모습이다. 그 이미지가 앞에서 선두 지휘하는 용감한 사자이던지 아니면 묵묵히 성실하게 일하는 소의 모습이던지 그 리더십의 형태가 다양하다. 이러한 남에게 다소를 불문하고 영향을 끼치는 삶을 코치가 생각하고 있다면, 필히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래서 감정의 조절은 코치가 지녀야 될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과거의 자신의 실패의 경험이나 그에 대한 후회에 코치의 감정이 몰려있는 경우에는 코칭이 제대로 그 효과를 낼 수 없는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감정을 조절하여 지나치게 과거에 대해서 후회와 실망하는 것이나 현실에 강한 불만을 갖는 것, 지나친 경쟁의식으로 미래를 설계하는 것 등은 피해야 할 것이다. 코칭시에는 그것에 몰두할 수 있도록 자신의 감정을 어느 정도는 다스릴 줄 아는 것이 전문코치가 필요하다. 또한 피드백을 모아 리더십 재창조 계획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불가능한 미래를 창조하려면 개인과 조직이 재창조되어야 하는데, 이는 리더십의 스타일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의 특성 목록을 가지고 면담을 통해 피드백 과정을 준비한다. 피드백은 태도(Unfreeze)→변화(Transform)→(재확인)Refreeze모델을 가지고, 리더의 습관적 자아, 승리, 전략, 행동 패턴에 태한 확실성을 충분히 제시해야 한다. 이전의 패턴이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리더십 돌파구 프로젝트의 한두 가지 영역을 선정해, 코칭 참여의 전 과정을 위한 하나의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특히 리더들을 평범한 코칭관계에서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인간관계가 매우 적절하다. 코칭경험을 공유함으로 리더십 코칭에 대한 색조를 정하라. 자발적 감정적 헌신을 끌어들이는 것이며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직면한 리더십 및 사업상의 도전 과제를 끌어내는 것을 포함한다.

불가능한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코치이가 열정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과 개인적 꿈이 가능하다고 선언하고 그것을 실현 실키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의 도전에 대해서 맞설 준비를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창조적 리더코칭이 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미래를 실현 시킬 수 없다.
/ 출처 : 이창호 스피치칼리지

이 창 호(李 昌 虎 46세)  : 교육학박사/ 이창호스피치연구소 대표/ 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 스피치지도사 국내 1호/ 한국스피치코치협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