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삭제,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포기하라”
상태바
“5.18민주화운동 삭제,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포기하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1.11.0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박정희 독재는 살리고 5.18민주화운동 죽이나” 질타

“독재를 은폐하고 민주화 운동은 폄하하며, 냉전반공의식에 찌든 교과서는 우리 시대에 필요하지 않다. 이런 식으로 현대사를 왜곡하는 것을 성숙한 우리 국민들이 보고만 있을 리 없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8일 발표한 중학교 새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에서 이승만·박정희 독재는 물론, 5.18민주화운동까지 삭제하기로 한 것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9일 “이명박 정부가 현대사 교육과정 개편에서 노렸던 것이 결국 독재는 살리고 민주화 운동은 죽이는 것이었다는 점이 분명해 졌다”고 성토했다.

민주노동당 신창현 부대변인 이날 논평을 내어 “2013년 사용될 중학교 역사교과서에서 박정희 독재가 사라지고, 5.18 광주 항쟁 등 민주화 운동 관련 기록도 결국 사라지게 됐다”면서 위와 같이 지적했다.

신 부대변인은 “처음부터 교과부가 학계의 합의가 전무한 자유민주주의만을 넣자고 고집하더니, 교과서 집필 기준을 아예 극소수 뉴라이트 세력의 기준으로 바꾸어 버렸다”면서 “교육과정에 대한 이러한 정치적 개입은 부당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신 부대변인은 “이번 교과서 파동을 주도한 한국현대사학회는 극소수 뉴라이트 학자들만이 모인 신생학회이고 더군다나 역사학자들은 거의 참가하지도 않았다고 한다”면서 “장기간 마련된 역사학계의 합의는 부정하고, 이명박 정권과 친화적인 극소수 비전문가들의 의견대로 교과서를 바꾸겠다는 것이 과연 상식에 부합하는 일인가”라고 질타했다.

신 부대변인은 “무엇보다 한번 정권을 잡았으니 아예 이 기회에 후세대의 역사의식을 모두 조작해 내겠다는 정부의 의도는 천박하기 이를 데가 없다”면서 “교과부는 이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즉각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