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출입기자들, 한나라당 규탄 성명 ‘미디어렙 법’이 뭐길래?
상태바
국회출입기자들, 한나라당 규탄 성명 ‘미디어렙 법’이 뭐길래?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8.3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회에 출입중인 기자들이 30일 한나라당을 강도높게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주목된다.

<불교방송>, <기독교방송>, <경기일보>, <경인일보>, <경향신문> 등 소속인 53명의 국회 출입기자들은 성명에서 한나라당이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 설치 법안’ 입법을 거부하는 것을 집중 질타했다.

미디어렙이란 광고주가 방송사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해 보도 제작에 개입하거나 역으로 방송사가 광고에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을 차다해 방송의 공공성을 보호하기 위한 공적장치를 말한다.

특히, 미디어 렙 설치 입법은 서울과 지방 여론, 과점 매체(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매일경제)와 비과점 매체 간의 균형을 찾기 위한 출발점이란 것이 기자들의 지적이다.

기자들은 성명에서 “한나라당은 지난 6월 국회에 이어 8월 국회에서도 이 입법을 각종 핑계를 대며 미뤘다”면서 “이를 거부하는 것은 결국 과점 신문들의 종합편성채널을 돕겠다는 행위요,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언론들을 편파적으로 지원하려는 책동”이라고 비판했다.

기자들은 또한 “한나라당의 이 같은 직무 유기는 종편들의 광고 약탈로 이어지고 고스란히 지역 신문과 방송, 종교 방송의 존폐 위기로 돌아올 것”이라면서 “미디어 생태계 파괴의 가장 큰 피해자는 서울 이외의 거주자들과 균형 잡힌 여론을 청취하려는 건전한 민주시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자들은 “한나라당이 또 정기국회에서도 이를 차일피일 미룬다면 보수 기득권층에게만 유리한 여론조작을 시도하고, 서울 이외의 지방을 고사시키려는 고도의 전략으로 파악할 수밖에 없다”면서 “한나라당은 미디어 생태계 유지의 기본인 미디어 렙 설치 법안을 어떠한 이유로도 미루지 말라”고 촉구했다.

아래는 기자들이 낸 성명서 전문이다.

한나라당의 ‘미디어 렙’ 논의 지연을 규탄한다

미디어 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 설치 입법은 서울과 지방 여론, 과점 매체(조선 중앙 동아+매일경제)와 비과점 매체 간의 균형을 찾기 위한 출발점이다. 한나라당은 지난 6월 국회에 이어 8월 국회에서도 이 입법을 각종 핑계를 대며 미뤘다. 한나라당은 더 이상 논의를 끌지 말고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인 9월 9일까지 상임위에서 미디어 렙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 이를 거부하는 것은 결국 과점 신문들의 종합편성채널을 돕겠다는 행위요,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언론들을 편파적으로 지원하려는 책동이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직무 유기는 종편들의 광고 약탈로 이어지고 고스란히 지역 신문과 방송, 종교 방송의 존폐 위기로 돌아올 것이다. 미디어 생태계 파괴의 가장 큰 피해자는 서울 이외의 거주자들과 균형 잡힌 여론을 청취하려는 건전한 민주시민이 될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서울과 지방이 함께 잘 사는 나라, 보수와 진보가 균형 잡힌 나라를 원한다.

한나라당은 정상적 방식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한 종편들에게 황금채널 배정하고 중간광고를 허용하며 게다가 광고 직거래라는 아편을 안겨주려 하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 언론의 위기요, 민주주의의 위기이며, 여론 다양성의 실종이면서 동시에 지역 균형발전의 명백한 후퇴임을 우리는 확인한다.

한나라당이 또 정기국회에서도 이를 차일피일 미룬다면 보수 기득권층에게만 유리한 여론조작을 시도하고, 서울 이외의 지방을 고사시키려는 고도의 전략으로 파악할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은 미디어 생태계 유지의 기본인 미디어 렙 설치 법안을 어떠한 이유로도 미루지 말라.

2011년 8월 30일 국회 출입 지역언론사, 종교방송사 및 경향신문 기자들

BBS불교방송(양창욱 송주영), CBS기독교방송(김재덕 윤지나 조근호 최철 정영철 임진수 조은정), KNN부산경남방송(송원재 송준우 박동철 박재현), PBC평화방송(김혜영), 경기일보(김재민), 경남도민일보(조문식), 경남매일(이용구), 경남신문(이상권 이상규), 경북일보(최종무) 경상일보(김두수), 경인일보(정의종 이호승 송수은), 국제신문(김경국 이용우 박태우 정옥재) 대전일보(한경수), 매일신문(서상현), 부산일보(전창훈 이주환 배동진 박희만), 새전북신문(강영희), 영남일보(조진범 최우석) ,울산매일신문(이대형), 울산신문(이진호), 인천신문(구준회), 전남일보(김선욱), 전북도민일보(전형남), 전북일보(강인석), 제민일보(박미라), 충남일보(유승지), 경향신문(최우규 안홍욱 이용욱 조현철 임지선 장은교 강병한 박홍두)

* 관련기사 : “언론공공성 사수 언론노조 총파업 지지한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