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비행장 '시화호' 이전 논의 가시화되나
상태바
수원비행장 '시화호' 이전 논의 가시화되나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9.0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기후·지형·생태·환경·공영통제 등 정밀검토 중"

서수원 최대의 민원 사항인 수원비행장 이전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수원지역 국회의원들과 지자체, 국방부가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수원비행장 인근 주민들의 소음피해에 따른 이전에는 이견이 없었다. 하지만 이전 시기와 이전할 비행장 입지 조건 등을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4월 국방부가 수원비행장 이전 부지로 시화호 간척지를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3자 논의가 활기를 띄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더불어 수원 비상활주로 해제 논의도 본격화 되고 있다. 

3일 국회 민주신당 김진표 정책위의장실에서 이기우 의원(수원권선), 김장수 국방부장관, 김용서 수원시장이 수원비행장 이전 및 비상활주로 해제 문제를 놓고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서 김진표·이기우 의원과 김용서시장은 "비상활주로를 해체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수원비행장 이전의 문제가 중장기적 계획인건 알지만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이미 그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된 비상활주로의 해체"라며 "김 국방장관의 용단으로 지정해제해 줄 것" 주문했다.

   
▲ 수원공군비행장 항공 사진.
<자료=구글>

이에 대해 김 장관은 "비상활주로 문제는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지 않았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수원 비상활주로가 해제되면 35년여간 제한돼 온 활주로 인근 3천여가구의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 진다. 이에 따른 개발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장관은 또 비행장 이전문제와 관련 "이전과 관련한 사항은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시화호 주변의 기후, 지형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토를 달았다.

김 장관은 이어 "인천.김포공항의 공영통제 문제, 조류문제, 시화호의 환경문제 등 다방면의 정밀한 검토가 요구돼 신중할 수 밖에 없다"며 “국방부 단독의 의지가 아닌 재경부, 건교부, 경기도 등의 협의와 이전 동의에 대한 절차도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국방부가 혼자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해당 지역 국회의원, 경기도지사, 수원시장, 화성시장 등 관계된 국회의원과 지자체가 이전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와 동의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김 시장 등은 비행장 인근 고도제한 완화를 국방부에 요구했다. 김 장관은 "고도제한은 국제적인 관례 중 가장 엄격한 기준을 따르고 있다"며 "완화를 해야 한다면 법개정이 선행돼야하는 등 복잡한 사항이 맞물려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국회의원들의 법개정이 필요하다면 법안을 발의해서라도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며 "국방부와 국회, 지자체가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응했다.

한편 김장수 국방장관은 지난 4월 김진표 의원및 이기우 의원과 가진 간담회에서 수원비행장 이전부지로 시화호 간척지가 적합한지 검토해 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수원비행장 인근 주민 20만여명이 지난해 11월 항공기 소음으로 피해를 입었다며 서울중앙지법에 집단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