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명칭변경 '혈세 낭비, 영어 표기' 반감
상태바
동사무소 명칭변경 '혈세 낭비, 영어 표기' 반감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8.31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센터 현판 및 유도간판 교체에 수 억원 투입 반발

1일부터 동사무소 명칭이 '동 주민센터'로 바뀐다. 그러나 동기능 전환에 따른 동사무소 명칭변경이 불가피했다는 행자부의 설명에도 불필요한 변칭변경으로 예산을 낭비한다는 지적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일부시민들은 무려 52년만에 바뀌는 명칭이 이전만 못하다며 반발하는가 하면 우리말에 외래어를 더한 '주민센터'라는 어감에 거부감을 쏟아내고 있다.

이는 행정자치부가 올해 7월부터 동사무소의 기능을 민원서류 발급 등 행정업무 중심에서 복지·문화·고용·생활체육 등 주민생활서비스 제공 위주로 전환함에 따른 조치다. 달라진 동사무소의 기능에 걸맞은 새로운 명칭을 부여하고, 주민에게 이를 널리 알려 주민생활서비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 행자부의 설명이다.

행자부는 전국 145개 시·구(제주특별자치도 포함) 2166개 동사무소의 현판교체와 함께 유도간판도 모두 교체할 방침이다. 또 공영방송 및  지역 방송 등 각종 언론, 옥외 전광판 등을 활용해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도 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자치사랑방 등 다른 명칭을 사용토록 했다.

그러나 이번 명칭 변경을 질타하는 목소리도 높다. 일부 시민들은 현판 교체에 따른 '혈세 낭비' 대신 질 높은 생활 서비스를 주문했다. 기관의 명칭보다 주민들에게 복지·문화·고용·생활체육 등 삶의 질을 향상에 예산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 

자영업자 이형섭(33. 수원 장안구)씨는 "멀쩡한 현판 하나 교체하는데 수십만원이 들어간다"며 "경기도만 해도 392개를 교체하면 어림잡아 수 천 만원을 길바닥에 버리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현판 뿐 아니라 주변 유도간판이나 안내표지판 도색작업을 바꾸는데도 불필요한 인력과 돈이 낭비되서는 안될 것"이라며 "차라리 그 돈으로 주민환경 개선에 써야 한다"고 성토했다.

주부 김아무개(44)는 "주민센터라는 명칭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동사무소보다 못한 것 같다"고 지적하며 "한국어에 외래어 조합이 거부감만 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무원 박아무개도 "기능변화에 따른 명칭변경은 어쩔 수 없겠지만 바꿀바엔 순우리말로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행정부 관계자는 "국민과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동사무소명칭선정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결정된 명칭"이라며 "동사무소 기능변화에 대한 주민인식 전환과 주민생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고 해명했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부터 도내 27개시 392개 행정동사무소의 명칭을 변경하고 현판 및 유도간판 교체 작업도 9월중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올해 통폐합 예정인 수원시, 부천시, 평택시 등 22개 동사무소에 대해서는 통폐합작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표지판을 바꾸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