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2신도시ㆍ산업단지 조성에 지자체간 ‘공조 체제 필요’
상태바
동탄 2신도시ㆍ산업단지 조성에 지자체간 ‘공조 체제 필요’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6.07 23: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하천문화연구회, 경기남부하천 수질개선 위한 토론회
▲ 경기도의회 하천문화연구회는 7일 동탄 2신도시 조성에 따른 경기남부하천에 대한 수질개선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뉴스윈(데일리경인)

경기도의회 하천문화연구회(회장 이상기 의원)는 7일 오산시 문화예술회관 소극장에서 경기남부하천 수질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오산·용인·평택·화성시 환경 관련 시민단체와 관계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토론회는 동탄 2신도시 조성에 따른 경기남부하천에 대한 수질개선 방안을 주제로 장기적 관점에서 수질오염총량제와 지자체간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동탄 2신도시는 수용예정인구 27만8000명의 대형신도시이며, 산업단지도 인근지역에 197만2,487㎡의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경희대학교 오종민 교수는 ‘신도시 건설로 인한 오염부하량 예측 및 대응방안’, 경기개발연구원 이기영 박사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와 오산천 수질관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안홍규 박사는 ‘생태하천 복원과 생태계 유지관리’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를 했다.

토론자로는 송영만 경기도 의원, 김태한 팔당수질개선본부장, 박환우 푸른평택21실천협의회사무총장, LH공사 토지주택연구원 현경학 박사, 서재군 경기도시공사 동탄계획팀장이 참여참여했다.

경희대 오종민 교수는 오산천 본류 수질 오염원 증가 분석을 통해 ‘점 오염원’과 ‘비점 오염원’에 대한 저감방안을 제시했으며, 건설기술연구원 안홍구 박사는 하도변화의 제한적 허용과 광의적 하도 개념 도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경기개발연구원 이기영 박사는 오산천과 진위천에 대한 장래 및 목표 수질을 예측하고 수질오염총량제 시행과 관련해 유역 8개시의 공조체제 구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송영만 도의원은 동탄일반산업단지 내 건설될 예정인 하수동말처리시설의 처리수질 목표가 5ppm인 것을 지적한 뒤, 하수처리수의 방류지점인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의 오산천 수질이 연평균 3.6ppm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경기도의회 하천문화연구회장을 맡고 있는 이상기 의원은 “대형 개발 수요에 따른 수질오염은 사전적으로 예방 대책을 세우지 않을 경우 사후 방지가 어려우며 또한 수질 개선을 위한 대형 시설투자는 지자체간 이기주의로 조정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관련 지자체간 공조체제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정비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동거 2011-06-08 03:37:04
경희대 오종민 교수님의 제안에 동의합니다. 댐과 하천의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초기강우 점.비점오염원 저감이 절대적 필요조건이다. 그동안 수질개선을 위한 신기술공모를 수십년 실시해 왔다. 그러나 댐과 하천의 물은 썩고 있다. 이제는 신기술 공모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자격제한을 두지말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 좋은 기술이 썩고 있다면 이것은 국가적으로 커다란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