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구제역특위, 조사활동 결과 보고서 채택
상태바
경기도의회 구제역특위, 조사활동 결과 보고서 채택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6.0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확산 올바른 원인규명, 매몰지 오염 확산방지 대책” 촉구
▲ 경기도의회 구제역특위 윤화섭 위원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이 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 열고 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경기지역 축산농가에 치명적 피해를 입힌 구제역 발생 원인 등을 밝혀내기 위해 활동했던 ‘경기도의회 구제역 원인규명과 재발방지·환경오염 대책마련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아래 구제역특위, 위원장 윤화섭 의원)가 1일 76쪽 분량의 조사활동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며 활동을 마무리했다.

윤화섭 구제역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경기도에 구제역 확산 등에 대한 올바른 원인규명과 살처분 매몰지 오염 확산방지 대책 제시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구제역특위는 보고서를 통해 매몰지를 하천 주변으로 정한 사례가 발생한 사실과 축산농민들의 피해보상이 답보 상태인 점 등을 지적하며, 경기도가 중앙정부 지침 외의 자체 기준을 마련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위는 가축매몰에 따른 환경오염 확산 방지 대책, 현실적인 축산농민 보상 대책, 안전한 식수 대책, 매몰지에 대한 꾸준한 정비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구제역특위는 애초 목표로 했던 구제역 확산의 명확한 원인규명, 재발방지 환경오염 대책 마련 등과 관련해서는 ‘권한의 한계’ 때문에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고 활동을 마감하게 됐다. 특히 잘못된 처리과정을 적발하고도 명확한 책임 소재조차 규명하지 못했다.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주도해 결성된 구제역특위는 본격 활동에 앞서 한나라당 소속인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문제때문에 의원들간 의견충돌이 발생하는 등 활동 자체가 순탄치 않았다.

이와 관련 윤화섭 구제역특위 위원장(민주당, 안산)은 “구제역 발생 시·군을 파악한 결과 중앙정부 매뉴얼 대로 가축을 처리한 곳도 있었고 그렇지 못한 곳도 있었다”면서도 “구제역 관련 모든 권한이 중앙정부에 있어 책임 소재를 가릴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3월 구성된 구제역특위는 90일간 활동하며 채택한 보고서는 오는 7월 열릴 경기도의회 제260회 정례회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이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