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시민중심 무장애 도시 조성 위한 발판 마련
상태바
파주시, 시민중심 무장애 도시 조성 위한 발판 마련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4.02.14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파주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공포

 

파주시는 8일 시민중심의 무장애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파주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범용디자인(유니버설디자인)’이란 성별, 나이, 국적 또는 장애 유무 등과 관계 없이 모든 시민이 공공공간‧건축‧시설을 비롯한 생활환경 전반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파주시는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시와 공공기관이 시행하는 건축, 공공환경 전반에 해당 디자인을 적용할 근거를 마련했으며, 향후 유형별 지침을 수립‧배포해 공공의 성격을 가진 환경 전반에 대해서도 적용을 권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①학교 공간과 통학로 개선디자인 ②다문화 사회를 위한 민원실 서비스디자인 ③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인지건강 생활디자인 등 사용자 관점의 실천 전략을 수립해 공공디자인을 통해 도시의 효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범용디자인은 「시민중심, 파주」를 실천해가는 세부 실천전략으로 다문화, 저출산, 초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파주시의 새로운 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지난해 9월, 경기도 「2024년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도비 1억 5천만 원을 확보했으며, 다율동(운정5동)에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할 수 있는 통합 놀이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