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 타당성 검토용역 착수...고양시민에게 쾌적한 한류천 제공할 것
상태바
고양특례시,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 타당성 검토용역 착수...고양시민에게 쾌적한 한류천 제공할 것
  • 김영중 기자
  • 승인 2024.01.1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한류월드를 잇는 새로운 관광 문화단지 기대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6일 시민들에게 쾌적한 한류천을 제공하기 위해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용역 착수보고회」를 백석동 업무빌딩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한류천 수질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6월까지 ㈜동강에서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과업 내용은 한류천 상류~중류 구간 복개 방안과 일산 신도시의 재해·내수 침수 등과 하류지역의 각종 영향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이다.

한류천은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에 위치한 소하천으로, 2011년에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한류천 수변공원 특화사업」을 통해 수처리시설, 바이패스 관로, 상·하류보 등의 시설물을 설치하여 개선하고자 하였으나, 수질 개선이 안 된 상태로 시설물이 고양시에 인계됐다.

이에, 고양시와 경기주택도시공사는 한류천 수질개선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2015년 11월에 인계인수 협약을 체결하여 고양시에서 한류천 수질개선사업을 이어받게 됐다.

이후 시는 한류천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수차례 전문가 자문회의, 용역 추진 등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으며 최적의 방안으로 하천 복개를 통해 친수공간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이번 과업을 통해 재해 영향성과 수익성 등을 분석하여 한류천 친수 공간 조성사업의 초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한류천에 친수공간이 조성되면 한류월드와 함께 대표적인 문화‧관광 지역이 될 것으로 본다”며 “착수보고회 때 나온 의견들을 꼼꼼하게 검토하여 과업을 추진하겠으며 한류천 복개를 위한 생태자연도 등급조정, 하천 폐지 등 행정절차를 선행하여 빠른 시일 내 한류천 친수 공간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