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 출간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무리
상태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 출간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무리
  • 김영중 기자
  • 승인 2023.12.2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도시를 이야기한다’ 12월 23일 킨텍스에서 시민 3천여 명 참석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K-도시’는 고양특례시의 도시성

이동환 초대 고양특례시장의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 출간 기념 행사가 12월 23일 오후 2시 킨텍스 제1전시장 3층 그랜드볼룸에서 시민 3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K-도시를 이야기한다’라는 주제로 열린 출간 기념 행사는 고양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이하여 시장 취임 후 처음 열린 출간 행사로 김병수 김포시장을 비롯, 제4대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배순훈 글로벌경영협회 회장과 이재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김수삼 민선8기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장,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 이근진 전 국회의원, 김태원 전 국회의원,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김성태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현 서울 강서을 당협위원장), 박종희 전 국회의원, 김성수 전 국회의원, 박상희 전 국회의원, 이종혁 전 국회의원, 김현아 전 국회의원, 강현석 전 고양시장,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당협위원장, 권순영 국민의힘 고양갑당협위원장, 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 경기도의원과 시의원,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씨티넷 김정기 대표 등 시민 3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정우택 국회 부의장과 윤상현 국회의원(4선), 김학용 국회의원(4선), 원희룡 국토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은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전했으며, 시민들은 이동환 시장의 K-도시를 응원하며 함께 하겠다는 축하 영상을 촬영해 보내왔다.

이 시장은 출간 기념 인사에서 “소신과 뚝심을 갖고 시민만 바라보고 묵묵히 걸어왔으며 글로벌 경제자유도시라는 시정철학을 오롯이 담은 함축적 의미의 K-도시는 고양특례시가 나아가야 할 미래상”이라며 “108만 시민들과 함께 세계적인 K-도시를 만들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날 김수삼 민선8기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장은 "뉴어바니즘을 말하는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는 전국의 지자체에서 읽어야 하고 대학의 교재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도시전문가 시장답게 도시에 대한 깊은 고민과 철학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이날 출판 기념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은 그랜드볼룸 행사장에 걸린 “K-도시는 우리가 꿈꾸는 도시의 모습입니다”, “좋은 도시, K-도시로의 꿈을 항해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허락해주신 고양시민들께 이 책을 바칩니다”라는 대형 현수막을 보며 ‘시민을 생각하는 이 시장의 진심을 느낄 수 있는 메시지였다’고 평가했다.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는 도시공학박사인 이 시장이 시정 경험과 도시에 대한 철학을 담담하게 써 내려간 ‘우리 모두가 꿈꾸는 미래도시에 관한 도시산문집’이다. 차가우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도시를 바라보는 그만의 섬세함이 느껴지는 ‘인간적인 도시미학’과 ‘도시의 완성은 K-도시’라는 강렬한 메시지가 인상적이다.

이 시장은 책에서 “K-도시에서 K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관용어 같은 것으로 K-도시는 한국의 보편적인 도시가 아니라 고양특례시의 도시성을 말한다”고 전하고 있다.

이 시장이 말하는 K-도시는 자족하는 도시로 4차 산업을 지향하는 첨단산업이 도시의 경제를 담당하고 21세기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지식재산권 사업 즉 창발적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한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K-도시가 국내 혹은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색은 “평화경제특구로 지정된 고양이 통일경제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첨단사업이 접목된 경제자유구역을 겸한 평화경제특구 고양특례시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K-도시만의 특징이자 매력이기 때문이다. 

세계 최초의 K-팝 전문공연장인 ‘CJ라이브시티’가 조성되는 고양특례시는 K-콘텐츠의 전진기지다. 글로벌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을 앞두 고있는 고양특례시는 1기 신도시 재건축, 스마트시티 선정, 창릉천 국가통합하천사업, 자유로 지하고속도로사업 등 새로운 도시로의 변곡점에 서있다.

이 시장은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에서 K-도시라는 새로운 용어를 도입하고 개념을 정립했다. 자족도시를 만들고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 경제자유구역과 평화경제특구를 기반으로 한 미래구상형 21세기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로서의 자격은 도시의 완성 K-도시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시장은 초대 고양특례시장으로 현재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대표회장을 맡고 있으며 전국 지자체장 최초로 대한민국커뮤니케이션대상을 수상했다. 고려대학교에서 건축공학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도시 및 지역계획을 전공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도시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