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없는 세상, 파주시 공무원들이 먼저 꿈꾼다!
상태바
성매매 없는 세상, 파주시 공무원들이 먼저 꿈꾼다!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3.10.25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 성매매집결지 폐쇄 위한 직원 교육…성매매 실상 파악
김경일 파주시장“미래세대를 위해 불법의 현장을 반드시 폐쇄할 것”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파주시는 성매매집결지 내에서 성매매피해자를 대상으로 벌어지고 있는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실상을 제대로 파악해 성매매집결지 폐쇄 정책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직원 교육을 지난 24일 개최했다. 이날 교육에는 파주시 공무원 3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파주시는 앞으로 5회에 걸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교육을 할 예정이다. 

파주시는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금년도 파주시장 1호 결재를 시작으로 파주경찰서, 파주소방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민들과 함께 성매매집결지 내 걷기 행사, 성매매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 야간 성매수자 차단활동, 불법건축물 성매매업소 단속 등을 준비하면서 쉼 없이 달려왔다.

 

이날, 교육은 성매매 근절과 성매매피해자의 탈성매매를 위해 20여 년간 성매매 현장에서 수많은 상담 경험을 쌓아오고, 각종 사례를 연구해 온 2명의 전문강사진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성매매집결지 폐쇄 필요성과 현장경험을 생생하게 듣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강의의 주된 내용은 ▲성매매집결지 형성 과정과 폐쇄의 당위성 ▲70여 년간 한 장소에서 성 착취 공간이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 ▲성구매자의 폭력, 업주의 착취와 폭력 사례 ▲쉽게 나오기 어려운 성매매 구조 ▲용주골이 파주에 미치는 영향과 파주시를 어떻게 안전한 도시로 만들 것인가 등이었다.

연풍리에 소재한 성매매집결지는 한국전쟁 과정에서 형성된 미군 기지촌이 미군 철수와 함께 사라지지 못하고 내국인의 성매매 공간으로 변모하며 확대된 결과인데, 여성의 성을 돈으로 거래하는 끔찍한 폭력행위를 우리 사회가 외면해 온 이유 때문에 존속할 수 있었다는 강사의 설명에 교육에 참석한 직원들은 폐쇄의 당위성을 다시 한번 새기게 되었다. 

또한 성매매집결지는 전혀 상식적이지 않은 폭력적이고 착취적인 규범이 작동해 성매매피해자를 쉽게 벗어날 수 없도록 하는데, 그 피해 사례는 상상할 수 없는 정도로 심각해 참석한 공무원들은 많이 놀라기도 했다. 

’성매매집결지 내 걷기 행사‘가 사생활 침해나 인권침해가 아니냐는 일부 논란에 대한 현장 질문 조사 결과 직원들은 실제로는 걷기 행사 진행 시 성매매피해자를 마주치는 일 없이 성구매자와 업주 등을 대상으로 시민들이 성매매집결지 문제에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권침해가 아니라는 의견을 표출했다. 

이에 전문강사는 “파주 성매매집결지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성매매 알선업주, 성구매자 등만 출입하는 폐쇄성 짙은 곳으로 업주나 구매자 외의 사람들이 출입하는 것에 상당한 불편함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매매 자체가 인권침해라는 본질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러한 다양한 시의 활동들이 성매매피해자를 구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집결지 폐쇄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내가 나고 자란 고향 파주가 50만을 넘어 100만 도시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과 통제, 착취의 현장으로 남아있는 성매매집결지 폐쇄는 살기 좋고 안전한 파주시를 조성하는데 우선적으로 실현시켜야 할 성평등 현안”이라며, “법을 집행하는 공직자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미래세대에 부끄러운 역사를 물려주지 않도록 시대의 소명이라 생각하고 반드시 성매매집결지를 폐쇄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