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프로그램, 후보학교로 확대 운영 경기형 IB 기반 마련
상태바
IB 프로그램, 후보학교로 확대 운영 경기형 IB 기반 마련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3.10.0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공동체 공감대 확산 통한 현장 적용
5일 ‘IB 후보학교’ 서해중에서 IB 프로그램 반영한 수업 첫 공개
관심학교 25교 선정 이어 5교 추가 신청, 이달 말 18개 후보학교 운영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5일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 현장을 최초로 공개하는 등 현장 확산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IB 후보학교’ 서해중(교장 김태훈)은 교사들이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수업 성찰 ▲IB 프로그램 단원 설계서 수립을 함께하며 수업을 보는 새로운 관점을 갖췄다. 

 

이를 바탕으로 개념기반 탐구학습, 학습접근방법(ATL), 교수접근방법(ATT) 등을 반영한 수업과 평가를 시범 도입해 실행하고 있다. 

이날 서해중은 공개 수업을 통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IB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큰 특징은 교사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게 아닌 학생들 간 토론을 중심으로 지식을 쌓아간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3~4명 조를 이뤄 탐구과제를 두고 자유롭게 대화를 이어갔고, 교사는 각 조를 직접 찾아가 학생들의 학습 진행을 도왔다. 

 

수업 진행방식도 다양했다. 영어 수업은 테블릿PC로 게임을 통해 영어단어를 맞추는 방식으로, 과학 수업은 다양한 은하계 사진을 비교 분석하면서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별 탐구 과정이 끝나면 교사와 학생들이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진행됐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끊임없는 토론이 이어지면서 교실은 수업 시간 내내 다양한 목소리로 채워졌다.

서해중 김인경 교사는 “기존 수업 방식에서 더 나아가 주요 개념, 탐구 질문, 수업을 통해 길러질 학습자 상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며 수업을 설계했다”라고 설명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월 관심학교 25개교를 선정‧지원했고, 이후 5개 학교가 자체적으로 관심학교로 등록했다. 이달 말에는 후보학교 18개교를 운영한다. 

관심학교는 IB 프로그램 탐색과 교원 실천 역량 강화를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후보학교는 ‘탐구-실행-성찰’중심의 IB 수업 설계와 체계적 평가 시스템을 적용한다. 

학교가 자율적으로 관심‧후보학교를 신청하고 교육공동체가 IB 프로그램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교원‧학부모 대상 설명회, 연수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교육공동체의 공감대가 확산됐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교원의 IB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 ▲대학 연계 IB 전문가과정 ▲IB 이해 입문과정 원격연수 ▲교장, 교감, 코디네이터, 수석교사, 사서교사 등 교원 역할에 따른 맞춤형 연수 등을 실시했고 현재까지 약 4,400명이 이수했다.

또 ▲타 시‧도 인증학교 공개수업 참관 ▲학부모 대상 설명회 ▲IB 프로그램 리플릿과 이해자료를 배포해 교육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12월에는 미래교육 IB 콘퍼런스를 개최해 ▲관심 ․ 후보학교 운영 사례 ▲IB 수업 ․ 평가 사례 ▲각종 연수 참여 경험과 성과를 나눈다. 앞으로 ▲경기형 바칼로레아 시범 운영 ▲평가관·채점관 양성 ▲경기 IB 공유학교 도입 등으로 경기형 IB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하미진 미래교육담당관은 “IB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 현장의 공감대 확산이 학생들의 생각을 꺼내는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기형 IB 기반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