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 경기도의원,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활성화가 장애예술인 예술권 보장”
상태바
최종현 경기도의원,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활성화가 장애예술인 예술권 보장”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3.08.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수원7)은 2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김영식 드림온학교 학교장, 김영식 사단법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수원시지회 지회장과 단체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활성화’에 대한 정담회를 열었다. 

이날 정담회에서는 ▲ 경기도 장애인과 장애예술인에 대한 문화예술활동 활성화를 위한 방안 ▲ 경기도 장애인일자리 확대 및 장애인 의무고용의 중요성 ▲ 경기도 장애예술인의 활동의 장 마련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특히 경기도 장애예술인 문화체육활동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이었다.

정담회의 주요 안건 중 하나인 「경기도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조례」에 따르면 2014년부터 시행되어 「문화예술진흥법」과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문화예술 활동을 장려 및 지원하여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와 문화적 권리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조례에 따르면, 장애인문화예술인 육성 및 창작지원, 장애인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장애인 문화예술 공연, 전시,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그 밖에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에 필요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다.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인 드림온학교는 기회가 필요한 장애인 청소년과 성인 청년장애인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자립생활이 연계되는 사회생활의 장으로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드림온학교의 김영식 학교장은 “경기도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사업 활성화를 위해 여러모로 지원해주셔서 감사하다. 드림온학교에서는 특히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발달장애인 음악회를 6회 개최했으며,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려고 추진 중이다. 

앞으로도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사업 운영을 위해 노력 해보겠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최종현 의원은 “예술·음악·체육 등 각 분야에서 장애예술인의 예술 권리 증진을 위하여 장애예술인 문화체육활동 사업 활성화는 더욱 필요하다.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의 목적에 따라 예술인의 지위와 역할, 예술표현의 자유보장, 예술인 직업적 권리의 보호와 증진을 보장해야 하는데 특히 장애예술인의 예술인 직업적 권리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