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난시 대표단 자매결연30주년 맞아 수원시 우호 방문
상태바
중국 지난시 대표단 자매결연30주년 맞아 수원시 우호 방문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3.05.2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지난시와 교류 분야 넓히길 바란다”
이재준 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중국 지난시(济南市) 대표단이 수원시와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해 수원시를 방문했다.

리우창 지난시 당서기를 비롯한 12명의 지난시 대표단은 24일 수원시청에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접견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4000년의 고도 800개 이상의 샘이 솟는 샘물의 도시 지난시가 수원시와 친구가 된 지 벌써 30년이 됐다”며 “올해 60주년을 맞은 수원화성문화제에 초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앞줄 오른쪽)과 리우창 지난시 당서기(왼쪽)와 수원시·지난시 관계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앞줄 오른쪽)과 리우창 지난시 당서기(왼쪽)와 수원시·지난시 관계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이어 “지난시와 수원시는 축제도 교류하고 공무원도 서로 파견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 왔다”며 “교류 영역을 넓혀 유소년, 청소년 체육 교류도 추진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리우창 지난시 당서기는 “지난 30년 동안 수원시와 많은 분야에서 교류하며 성과를 거뒀다”며 “10월에 열리는 수원화성문화제에 지난시 방문단을 보내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양 도시간 청소년 체육 교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시 대표단은 황인국 제2부시장이 주재한 환영오찬에 참석한 후 화성행궁과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을 관람했다.

지난시는 코로나19가 확산됐던 2020년 수원시에 수술용 마스크 3만 매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양 도시 교류공무원 파견연수 사업’이 3년 만에 재개돼 지난달부터 지난시 공무원이 수원시에서 행정연수를 하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시 공무원에게 한국어 연수, 희망부서 순환 근무, 국내 문화탐방 등을 지원하고 있다.

1995년부터 시작된 교류 사업으로 지금까지 수원시 공무원 11명과 지난시 공무원 12명이 행정연수를 했다.

지난시에는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모습이 담긴 ‘수원정원’이 조성되고 있다. 준공 후 수원시대표단이 지난시를 우호 방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