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아동에게‘아동 안전이 안전한 수원시 만드는 길’물었다
상태바
수원시,아동에게‘아동 안전이 안전한 수원시 만드는 길’물었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2.12.12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아동친화도시 원탁토론회’개최,아동이‘아동안전 정책 제언’결정
이재준 수원시장(왼쪽 4번째)과 토론회 참가자들이 ‘아동안전 수원특례시’라는 문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있다.

 

수원시는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아동이 직접 참여하는 ‘2022. 아동친화도시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아동들은 아동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수원시를 만들 정책을 제안했다.

‘아동 안전 수원의 길, 아동에게 묻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원탁토론회에는 수원시 아동(만10~17세)과 학부모,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위원, 아동시설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가해 ‘아동 안전’을 주제로 토론했다.

토론 의제는 ▲아동학대 예방·근절 ▲학교폭력 예방·근절 ▲아동보행 안전 ▲아동시설 안전 ▲디지털 환경 안전 ▲아동보건 안전 등 6개였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아동친화도시 원탁토론회에 참가한 아동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아동친화도시 원탁토론회에 참가한 아동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참가자들은 9개 모둠으로 나눠 원탁토론을 해 문제 발굴 후 해결 방안을 도출했고, 전자투표로 ‘10대 아동안전정책 제언’을 결정했다.

먼저 ‘아동학대 예방·근절’ 분야 제언은 ‘아동학대 가해자와 피해자 즉각 분리 조치’,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이수 의무화’, ‘학교 안팎의 아동학대예방교육 강화’였다.

‘학교폭력 예방·근절’ 분야 제언은 ‘학교 내에서 불량한 모습 및 위협 신고’였고, ‘아동보행 안전’ 분야는 ‘특정 구역 오토바이 속도 제한’, ‘전동킥보드 전용길 설치’ 였다.

‘아동시설 안전’ 분야는 ‘도서관 등 공공시설 개방 및 활성화’, ‘우리 동네 놀이터 안전, 피드백 시스템’, ‘디지털 환경 안전’ 분야는 ‘디지털 욕설 입력 제한 및 처벌 강화’, ‘아동보건 안전’ 분야는 ‘청소년 흡연 처벌 강화’가 제언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아동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2년에 한 번씩 열고 있다. 올해 토론회는 ‘제2차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2022년~2025년)’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원시가 추진해야 할 아동친화정책 분야 1위인 ‘아동의 안전과 보호’ 분야를 주제로 선정했다.

이날 원탁토론에 앞서 인사말을 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수원의 미래는 아동들이 만드는 것”이라며 “여러분이 ‘수원을 이렇게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내주면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책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아동 관련 정책 제안을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모바일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며 “앞으로 아동친화도시로서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동 안전’이라는 주제를 아동들이 어렵게 생각할까 봐 걱정했는데 기우였다”며 “오늘 선정된 정책 제언을 우리 시 아동보호정책에 반영해 ‘아동이 안전한 수원특례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2017년 9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수원시는 지난 5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받았다. 아동이 권리를 충분히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아동친화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