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병해충 없는 ‘장미묘’ 생산 비법 보급
상태바
농촌진흥청, 병해충 없는 ‘장미묘’ 생산 비법 보급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12.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장미묘를 위한 병해충 관리 매뉴얼’ 발간
▲ 농촌진흥청이 발간한 <장미 건전묘 생산을 위한 병해충 관리 매뉴얼> 표지. ⓒ 뉴스윈(데일리경인)
농촌진흥청은 장미 건전묘 생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병해충에 대한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장미는 국내 화훼 생산액의 14.4%를 차지하는 주요 작물로 고품질 장미 생산을 위해서는 묘목 생산과정에서부터 병해충이 없는 건전한 장미묘 생산이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장미묘 생산과정에서 뿌리혹병 등 다양한 병해충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관리 및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농진청은 장미묘 재배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병해충 관리 매뉴얼을 발간하게 됐다.

이 책자는 건전한 장미묘를 생산하기 위한 병해충 관리 매뉴얼로, 장미묘 병해충 발생현황 및 문제점, 장미묘 주요 병해충과 종합방제 대책에 대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또한 장미묘에 주로 발생하는 뿌리혹병 등 6종의 병과 점박이응애 등 4종의 해충에 대한 증상과 발병특성, 방제기술에 대해 재배농업인이 쉽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사진과 함께 정보를 상세히 수록했다.

농촌진흥청 원예특작환경과 한경숙 연구사는 “장미 건전묘 생산은 고품질 장미를 생산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므로 장미 병해충을 잡고 건전한 장미를 생산하기 위한 방제대책 마련에 이번 책자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병해충 관리 매뉴얼’은 도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현장기술지도 자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장미묘 생산에 관여하는 일반 재배자들은 농진청 원예특작환경과(031-290-6233)에 문의하거나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da.go.kr)를 통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