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시민과 함께 도시 미래 모습 그린다
상태바
수원시, 시민과 함께 도시 미래 모습 그린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2.04.05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토론회 열고, ‘수원의 미래상’ 논의
수원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단원들이 4월 2일 첫 토론회를 하고 있다.
수원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단원들이 4월 2일 첫 토론회를 하고 있다.

 

수원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이 5월 21일까지 세 차례 토론회를 열고 ‘204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 관련 ‘수원의 미래상’과 주요 도시정책 이슈를 논의한다.

4월 2일 수원시청 중회의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열린 첫 토론회에서는 110여 명이 참석해 ‘수원의 미래상’을 주제로 토론했다.

토론에 앞서 수원시가 지난 1월 온라인·서면으로 진행한 ‘2040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4만 3000여 명이 참여했다.

응답자들은 ‘수원시의 발전 잠재력’으로 24.4%가 ‘광역교통망 체계’을 선택했고, ‘풍부한 역사관광문화자원’(19.7%), ‘100만 특례시’·‘수원비행장 이전’(각 17.8%) 등이 뒤를 이었다.

‘향후 수원시의 이상적인 모습’은 ‘산업경제도시’가 18.7%로 가장 많았고, ‘교육복지도시’가 17.5%였다. ‘추구해야 할 발전 방향’은 ‘삶의 질 향상과 내실 있는 성장’(33.6%), ‘주거환경개선’(21.3%), ‘지속가능한개발(17.8%)’ 등이었다.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단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단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단원들은 설문조사 결과에 나타난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토론했다.

단원들은 토론 후 수원시 미래상 주요 키워드로 ▲주거환경 불균형 개선 ▲미래세대와 소통 가능 교육과 보편적 복지 ▲친환경적 생태도시 ▲수원비행장 이전 활용 ▲4차산업혁명 대응 및 청년 일자리 기업 유치 ▲주차 문제 해결・대중교통 노선 개편・친환경적인 교통수단 ▲문화재를 활용한 관광도시와 삶을 즐길 수 있는 수원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 없는 도시 ▲젊은 세대가 살기 좋은 도시 ▲지역 간 균형 발전 등을 제시했다.

수원시는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홈페이지(https://www.suwonup.kr) 이날 토론 결과를 게재하고, 5월 중순까지 시민계획단과 일반시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2차 토론(4월 30일)에서는 ‘주변 지역과 연계한 도로체계’·‘신규 역세권 추진 방향’을 3차 토론(5월 21일)에서는 ‘KBS 부지 어떻게 할 것인가?’· ‘매탄동・원천동 일원 공업지역 활성화’를 주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유순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공동위원장은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도시가 사람을 만든다”며 “수원시의 도시정책 중 특색을 나타낼 수 있고 상상력이 동원된 창의적인 부분들을 결합해 실현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계획들을 만들어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우진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204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에 수원의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석해 주신 수원특례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향후 20년의 비전과 전략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어 “더 큰 수원, 시민의 수원을 만들기 위해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이 도시기본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2, 3차 토론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12년 출범한 수원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은 수원시의 대표적인 거버넌스 기구다. 시민이 도시계획에 참여해 도시 미래 모습을 그리는 것이다. 시민계획단은 시민 공모, 시민 단체 추천 등으로 선정하는데, 일반 시민·시의원·시민단체·학생·다문화 시민·전문가 등 400명(청소년 108명)으로 구성됐다.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은 ‘204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도시기본 구상을 할 때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 시민 의견수렴·토의를 바탕으로 시민이 바라는 수원시의 미래상을 제시한다.

‘수원 도시기본계획’은 수원시의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종합계획, 수원시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정책계획’, 효율적인 도시관리전략을 제시하는 ‘전략계획’으로 구성된다.

도시정책시민계획단은 2012년 ‘2030년 수원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참여했고, 도시계획에 현안이 있으면 원탁토론을 열어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했다. ▲수원컨벤션센터 건립 ▲영흥공원 조성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정비 등 도시계획 주요 현안에 시민 의견을 제시했다.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은 국내·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초등학교 4학년 국정교과서에 수록됐고, 유엔해비타트(UN-HABITAT) 대상,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대상, 지방정부 정책대상을 받는 등 수원시를 대표하는 시민참여형 도시계획제도로 자리매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