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2022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기반 조성 공모 사업’ 선정
상태바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2022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기반 조성 공모 사업’ 선정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2.02.17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3.1운동만세길 앱(APP) 개발·운영을 통해 실감나는 화성독립운동 콘텐츠 제공

 

(재)화성시문화재단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은 지난 15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2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기반조성 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지자체 공립 박물관·미술관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람객에게 색다른 문화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은 ‘스마트 공립박물관·미술관 구축지원’ 분야(총 15 시·도 44개 사업 선정)에 지원하였으며, 화성시에서 유일하게 선정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사업비는 총 2억 4000만원(국비 1억원, 지방비 1억 4000만 원)이다.

 

이번 사업으로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은 화성3.1운동만세길 앱 개발·운영을 추진한다. 화성3.1운동만세길은 역사고증을 통해 화성지역 독립운동가들이 걸었던 길을 재조성한 것으로 독립운동가 집터, 생가, 횃불 시위운동 장소 등 총 15곳의 유허지가 남아있다.

개발 예정인 앱은 모든 이용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며,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등 ICT기술을 적용한 미션게임 형식의 콘텐츠 2종이 제작될 예정이다. 콘텐츠에는 모바일 스탬프 지도가 포함되어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화성3.1운동만세길 스탬프 투어의 비대면 안내가 가능해진다. 또한, GPS 기술로 주변 편의시설 위치 제공 및 지역 연계 콘텐츠를 개발하여 화성3.1운동만세길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지역 상권 발전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 

화성3.1운동만세길 앱 개발·운영 담당 학예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을 박물관에 융합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에게 화성독립운동 가치를 더욱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화성3.1운동만세길이 지역 발전 도모와 주체적인 문화향유가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