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화성형 어린이집’시동
상태바
화성시,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화성형 어린이집’시동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2.01.1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가정 어린이집, 화성형 어린이집으로 선정 공공성 및 전문성 강화
3월부터 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어촌형 총 8개소 시범 운영

 

화성시는 부모가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고자 올해 2억 5천만 원을 투입해 ‘화성형 어린이집’을 시범 운영한다. 

시는 앞서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총 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아동보육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운영 모델을 개발했다. 

화성형 어린이집은 기존의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 운영 예산과 원장 멘토링, 회계시스템, 친환경 급식, 생태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합 지원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다. 

세부 예산 지원 항목으로는 ▲교사 당 아동 비율 조절에 따른 추가 인건비 ▲영유야 안전보육을 위한 보조교사 인건비 ▲조리원 인건비 ▲연 1회 실내 공기질 검사비 ▲교재 및 교구 구입비 ▲시설 개선비 등이 포함됐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겸직을 금지하고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사용해 투명한 예산, 회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며, 분기별 워크숍과 멘토링 등으로 어린이집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 전체 보육환경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전망이다. 

시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화성형 어린이집 참여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모집하며, 총 8개소를 선정해 오는 3월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화성형 어린이집은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한 마중물이자 보육정책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롤 모델로 성장할 것”이라며, “시범 사업을 통해 시 전역으로 확대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