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윤희정 의원, 5분 자유발언 통해 ‘문화도시’조성 사업 추진 촉구
상태바
파주시의회 윤희정 의원, 5분 자유발언 통해 ‘문화도시’조성 사업 추진 촉구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1.12.21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제정 및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구성

 

파주시의회(의장 한양수) 윤희정 의원은 21일 제229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2014년 ‘지역문화진흥법’ 제정으로‘문화도시’의 지정 근거가 마련됐고, 201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는‘문화도시 지정사업’을 추진하며 법정문화도시를 지정해 5년 동안 지자체 특성에 따라 최대 100억 원 사업비를 지원하고 사업 과정 전반을 자문해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내 31개 지자체 중 19곳은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추진을 뒷받침하고 있고 문화재단이 설립된 22곳은 문화재단을 중심으로 문화도시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며, 문화도시를 추진하지 않고 문화재단도 없으며 600석 이상의 공연장이나 아트센터가 없는 곳은 경기도에서 파주시가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화재단과 아트센터는 많은 시간과 예산을 필요로 하는 사업으로 잘못 운영되어 파행을 겪은 사례도 적지 않아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하지만, 문화도시 사업은 오히려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한 사업이므로 지금이라도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의회에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가 빠른 시일 내에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조례가 제정된 후에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문화도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파주시가 시의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윤 의원은 2년 5개월 전 시정질문을 통해 ‘파주문화재단’설립을 촉구했고, 파주시에서는 내년도에 문화재단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