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운정3지구 개발계획(12차) 변경 국토부 승인!
상태바
파주운정3지구 개발계획(12차) 변경 국토부 승인!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1.11.05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광장 랜드마크시설 도입을 위한 공원시설로 변경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지난 11월 1일 국토교통부가 파주운정3지구 개발계획(12차) 및 실시계획(10차) 변경 승인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개발계획 변경 시 반영됐던 GTX광장(2만8천㎡)이 현행법상 랜드마크시설 도입을 위한 별도의 시설물 기준이 없어, 이번 변경승인으로 건축물 설치가 가능하고 시민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문화공원시설’로 변경된다. 

문화공원에는 공원면적 20% 이내 건폐율과 조경·운동·휴양 등 공원시설의 부지면적에 제한이 없어 GTX 이용객 및 시민들의 다양한 편의시설이 확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3년도까지 단계별로 준공 예정인 운정3지구는 초롱꽃마을, 해오름마을이 포함된 1단계 택지개발사업(1공구, 4공구) 구역이 올해 말 준공 예정이었으나, 군부대 이전, 관계기관 협의 지연으로 해오름마을 일부 구역이 2단계 택지개발사업에 포함돼 내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현재 파주시에서는 공공시설 인계인수에 차질이 없도록 기반 시설 실무부서와 한국교통안전공단, K-Water, 한국환경공단 등 외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인계인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지난 6월 발표된 수도권 주택공급 방안 중, 운정3지구 유보지 활용과 관련, 국토교통부, 파주시, LH는 유보지 1/3용지 주택공급과 잔여 2/3용지는 업무용지 중심의 자족시설용지, 도로·공원·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확충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본격적으로 운정3지구 입주가 시작된 가운데, 시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충족하고 운정신도시가 수도권 북부 교통·문화·경제 중심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