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딛고 노동존중 세상 실현’ 경기도-민주노총 다시 한번 맞손
상태바
‘코로나 위기 딛고 노동존중 세상 실현’ 경기도-민주노총 다시 한번 맞손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1.08.25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노정교섭 협력 선언식 개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취약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최우선 과제로

경기도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가 코로나19에 따른 노동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다시 한 번 손을 잡고, 취약계층 노동자의 처우개선 등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장은 25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노정교섭 협력 선언식’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선언문에 서명했다. 

 

도는 지난 2018년 11월부터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노정교섭을 진행하며, 노동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사안들을 협의해왔으며, 지난 2019년 그 성과물로 첫 번째 노정교섭 협력 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 

 

양측은 이번 두 번째 공동 선언문을 통해 미래지향적이며 선도적인 노정 관계를 구축,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더 어려워진 취약·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기로 했다. 

둘째, 비정규직 노동자와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의 권익 보호와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공동 구성하기로 했다. 

셋째, 구체적인 협의와 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실무위원회’를 구성, 반기별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선언식에서는 선언 내용의 구체적 시행을 위한 부속 합의도 이뤄졌다. 

두 번째 합의사항을 토대로 도와 노동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향후 1개월 내에 출범하기로 했다. 

아울러 도는 직업상담사 처우개선, 보육교사 휴게시간 실질 보장 등에 대해 시·군이 적극 나서줄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경기도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는 힘을 합쳐야 하는 정책 파트너인 만큼, 함께 할수록 더 나은 대안을 만들 수 있다”며 “앞으로 노동정책 전반 방향을 수립하는 데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2000년부터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와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일자리 및 노동 현안을 논의하는 등, 노동단체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