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 모니터링단! '하반기 예결산 감시' 시동 걸어!
상태바
화성시의회 모니터링단! '하반기 예결산 감시' 시동 걸어!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1.08.24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기 단원 모집하고 '지방정부 예산학교' 진행!

지난 6월 화성에서 처음으로 꾸려져 성과적으로 활동을 마무리한 '화성시의회 모니터링단'(이하 모니터링단)이 새롭게 단원을 모집하고 하반기 '2기 모니터링' 활동의 출발을 알렸다. 
24일 저녁, 2기 모니터링단의 첫 '예산 강의'가 온라인으로 열렸다. 화성시 전역에서 새롭게 지원한, 운영진을 제외하고도 25명의 단원들이 처음으로 모였다. 

이날 강

 

의는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 실행위원이자 나라살림연구소 수석 연구원인 이상민 강사가 나서 '화성시 재정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약 2시간에 걸친 교육 중간 중간에 참여하는 단원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지기도 했다. 

이번에도 운영진을 맡게 된 조재진 화성YMCA 총장은 "1기 때보다 더 많은 25명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였다. 그만큼 지난 1기 활동이 신선하면서도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 아닌가 싶다"며 "하반기는 '예결산'이라는 조금 더 전문 분야인만큼 더 열심히 임해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역시 운영진을 함께 하는 홍성규 화성노동인권센터 소장은 "상반기 행정사무감사와는 또 다르게 하반기는 '예결산'을 다루는 자리여서 지원하는 단원들도 걱정이 좀 있으셨을 것"이라며 "그러나 오늘 첫 교육을 통해, 걱정보다는 의지가 더 단단해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화성시민의 멋진 힘을 다시 보여줄 하반기 모니터링단 활동을 기대해주셔도 좋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2기 모니터링단도 1기 때와 마찬가지로 화성YMCA·화성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화성시민신문·화성노동인권센터가 공동주관한다. 앞으로 26일, 31일 등 두 차례의 교육을 더 진행하며, 9~10월 논의와 준비과정을 거쳐 11월에 진행되는 '화성시의회 정례회'를 본격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