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복지미래재단 설립 추진 '삐그덕'
상태바
경기도 경기복지미래재단 설립 추진 '삐그덕'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7.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연대, "일방적 밀실행정 중단하라" 촉구

경기도내 지역 실정에 맞는 복지정책 개발 등을 책임질 경기복지미래재단이 25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그러나 경기복지연대 등 지역복지단체들은 "경기도가 복지재단의 설립을 추진하는 과정이 민주성과 대표성을 상실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시켰다"며 반발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경기도가 민간주도의 복지정책을 개발하겠다며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미래재단이 힘찬 첫 발을 내 딛기도 전에 삐그덕 거리고 있는 것.  

도는 25일 오전 수원 호텔캐슬에서 김문수 도지사와 정홍자 도의회 보사여성위원장, 신창기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등 18명의 발기인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복지미래재단 발기인대회를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서 김 지사는 “앞으로 도내 복지 정책은 공무원들이 다루던 복지에서 벗어나 일반인이 참여하는 현장 중심의 복지로 변화해야 할 것”이라며 “경기도 복지가 세계의 최고 복지시스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재단은 앞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복지시책 개발 및 모델제시, 복지담당 공무원 및 종사자 교육, 복지자원 연계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도는 이를 위해 재단설립허가 신청, 인력충원 등 준비절차를 거쳐 오는 10월 경기문화재단 9층에 문을 연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날 발대식과 동시에 경기복지연대는 '경기복지미래 재단의 미래가 있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미래재단의 민주적 정관제정과 이사진 등 내부인적 구성과 인선과정을 공개적이고 투명성 있는 절차에 따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성명은 "미래재단 설립추진단에서 최종 설립계획안에 대해 김 지사가 초기 조직구성을 최소한의 선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한 뒤 "추진단과 충분한 의겸수렴과 의사결정 절차를 무시한 채 관련 조례를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또 " 재단 정관이나 실제 책임을 담보할 발기인과 이사진 구성 등도 일방적으로 밀실에서 추진했다"며 "민간대표로 출범한 설립추진단을 무력화해 복지재단을 도의 관변적이고 하청기관으로 만들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성명은 특히 "도의 이런 행태가 민간주도의 복지재단 설립이라는 기본 방침에 어긋나는 만큼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복지연대 등 민간측 발기인들의 참여를 거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