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2021년 상반기 특별교부세 44억 원 확보
상태바
고양시, 2021년 상반기 특별교부세 44억 원 확보
  • 김원주 기자
  • 승인 2021.07.01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IC 교통혼잡 개선 등 지역현안 사업추진 탄력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지난 6월 30일 행정안전부의 상반기 특별교부세 7개 사업 총 44억 원을 확보해 지역현안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특별교부세는 정부(행정안전부)에서 보통교부세 산정 시 반영할 수 없었던 지방재정 여건의 변동, 예기치 못한 재정수요를 고려해 교부하는 교부세의 일종으로, 지역현안과 재난안전 수요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사업 신청 초기부터 시는 국회의원들과 긴밀히 협조해 지역현안사업을 발굴하게 됐다.

이에 전년 동기 대비 특별교부세가 16억 원이 증가하는 성과가 나타나, 이번에 지역현안 수요 6개 사업 38억 원과 재난안전수요 6억 원을 확보했다.

주요사업은 ▲흥도동 주민자치회관 증축 11억 원 ▲토당 제1근린공원 조성 11억 원 ▲설문IC 교통혼잡개선 5억 원 ▲고봉로 보도정비 3억 원 ▲사리현IC 주변 도로개설 3억 원 ▲일산서구 반려동물 테마공원 5억 원 ▲송포6통 간이배수펌프장 증설 6억 원 등이 있다.

특히, 설문IC 일원 교통혼잡 개선사업과 사리현 IC 도로개설은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고양북부권의 상습정체구간을 해소하고 진출입로의 교통체증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일산지하차도 경의선중앙선 옆 녹지대에 ‘일산서구 반려동물 테마공원’이 조성돼, 반려동물에 불편함을 느끼는 시민과 반려견과 함께하길 원하는 반려인 양측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게 됐다.

송포 6통 간이배수펌프장 증설 사업의 경우, 집중호우 시 대화로 인근 소규모 공장지대와 농경지 상습침수지구를 해소해 재난안전 수요사업으로 선정됐다.

더불어 시는 주민자치 활동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흥도동 주민자치회관 증축공사 실시, 능곡행신지역 도심녹지공간과 주민여가활동 개선을 위한 토당 제1근린공원 조성, 고봉로 보도정비공사를 통한 보행환경 개선사업 등을 신속히 추진했고 이는 주민숙원사업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심상정, 한준호, 홍정민, 이용우 국회의원의 긴밀한 협조와 적극적인 사업 설명 노력 속에 행정안전부로부터 지역현안과 재난안전 사업 특별교부세 44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