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항생제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 내성 유발”
상태바
“감기에 항생제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 내성 유발”
  • 장현주 기자
  • 승인 2010.11.1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올바른 항생제 사용’ 홍보물 제작 배포
   
▲ 식약청이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법이 담긴 리플릿을 제작 배포한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감기에는 항쟁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으로, 일반적으로 1-2주이내에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항생제 복용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오히려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내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항생제 내성균 전파차단 등 올바른 항생제 사용을 위해 제작한 리플릿에 나오는 대목이다.

식약청은 이처럼 일반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감기와 항생제와의 관계, 올바른 항생제 복용방법, 항생제 내성 극복 방법 등을 담아낸 리플릿을 제작해 전국 시·도 보건소 및 전국 교육청에 배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항생제는 ▲감기를 앓다가 세균성 폐렴, 기관지염, 부비동염(축농증) 등 2차적인 세균 감염 발생 ▲감기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38도 이상의 발열이 점차 심해지는 경우 ▲호흡곤란이나 가슴의 통증이 있는 경우 등에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
 
항생제를 무조건 적게 먹어야 한다거나 항생제 내성은 사람 몸이 아닌 세균에 생기는 것으로 항생제가 몸에 쌓여 내성이 생긴다는 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특히 증상이 호전됐다고 본인이 판단해 항생제 복용을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임의로 중단하는 것은 병원성 세균을 완전히 죽일 수 없어 오히려 항생제 내성균의 출현을 조장할 수 있어 삼가야 한다.

항생제 내성을 줄이려면 ‘감기에 항생제 복용하지 않기’, ‘남겨진 항생제 임의로 복용하지 않기’, ‘복용량 준수하기’, ‘복용기간 지키기’ 등 올바른 방법으로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일단 항생제 내성균이 출현되면, 사람간의 접촉, 주변환경의 오염 등을 통해 지역사회나 병원내에서 퍼지게 되고, 국가간에도 전파돼 전 세계로 확산되기도 한다”면서 “발생된 내성균의 전파 차단을 위해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를 생활화하고, 원천적으로 세균 감염질환 발생자체를 줄이기 위한 필요한 예방접종은 꼭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식약청은 올바른 항생제 사용 등을 위해 삼성서울병원과 공동으로 전국 20개 종합병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역주민 대상 공개강좌를 운영하고, 시도 교육청에 보건교사 및 학생대상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제공 중이다.

이번 리플릿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정보자료→자료실→간행물/지침에서 찾아볼 수 있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