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농업용 미생물 무료 공급...시설재배지 염류장해 해소
상태바
고양시, 농업용 미생물 무료 공급...시설재배지 염류장해 해소
  • 김원주 기자
  • 승인 2021.05.2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농업기술센터, 농축산 팔방미인 유용 미생물 분양

 

고양시(시장 이재준) 농업기술센터는 시설재배지에서 큰 문제가 되는 염류장해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용 유용 미생물 ‘고초균’과 ‘킬레이트제(구연산)’활용 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염류장해: 토양중에 염류가 많을 경우 재배하는 작물에 피해를 줘 생육이 위축되고 심하면 고사하게 되는 현상

농업용 유용 미생물 ‘고초균’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된 균주로 유기물 분해능과 항균물질 생성능이 우수해 고온기 작물 병해 예방에 도움을 준다.

‘킬레이트제’는 염류가 집적된 토양에서 불용화된 양분이나 염류를 작물이 흡수하기 좋은 형태로 바꿔주는 물질이다. 사용하면 토양 염류와 농가 비료 사용량을 줄이고 작물을 수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시설재배지에 고초균과 킬레이트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시 토양 내 염류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연간 250톤의 농업용 미생물을 농가에 무료 공급하고 있다. 특히 다가오는 하절기에는 주당 1톤의 ‘고초균’을 생산해 시설재배 농가에 집중 공급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이영애 연구개발과장은 “농업인들이 고온기에 안정적으로 작물 생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시설재배지 염류장해 해결기술’ 홍보를 강화 할 계획이다”며 “시설재배 농가들이 이를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미생물 분양을 원하거나 관련 기술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은 농업기술센터(☎031-8075-4293)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