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접목선인장 우수성 품평회 11일 개최
상태바
농촌진흥청, 접목선인장 우수성 품평회 11일 개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11.10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시장 선뵐 명품 ‘선인장’ 한자리에


   
▲ 농촌진흥청이 11일 접목선인장 우수성 품평회 개최한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농촌진흥청은 해외 수출시장에 주안점을 두고 지난 3년간 육성, 재배한 접목선인장 12계통의 특성과 우수성을 평가하는 품평회를 11일 원예특작과학원 선인장온실에서 연다.

농진청은 선인장 재배농가, 소비자, 수출업계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엄격한 평가를 거쳐 약 4계통을 선정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육성된 ‘고홍’, ‘황선’ 등 주요 품종에 대한 평가도 함께 진행된다.

선인장 평가는 구의 색깔이 선명한지, 새끼 구의 생성이 우수한지, 구의 경도는 단단한지, 접목 후 제대로 살아나는 활착률이 뛰어난지 여부에 비중을 두고 진행되며, 무엇보다 상업성과 수출 가능성에 염두를 두고 진행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접목선인장 육성계통은 진한 붉은색, 황색, 황적색, 분홍색, 주황색, 흑색 등 다양한 구색을 갖춰 수출업체에서 요구하는 구색 시리즈 조건을 충족하고 있으며 또한 구색이 선명하고 자구생성과 수송성이 우수한 계통들이다.

특히 황적색으로 구색이 특이한 '원교 G1-235', 밝은 황색을 띄며 조직이 단단한 '원교 G1-236', 밝은 분홍색에 농가 요구도가 높은 '원교 G1-241', 밝은 진적색에 수출이 매우 유망한 '원교 G1-245' 등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농촌진흥청 화훼과 박필만 박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등 경쟁국의 거센 도전이 시작되고 국내의 경영 여건이 점점 악화되고 있어, 어느 시기보다 고품질 상품생산과 경쟁력 확보가 시급히 요구된다”면서 “이에 농진청에서는 고품질 품종 개발과 보급에 역점을 두고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세계시장에서 국산 품종의 차별성을 확실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산 접목선인장은 네덜란드, 미국, 호주 등 30여개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매년 약 200만 달러 이상을 지속적으로 수출해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품목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EU, 미국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수출확대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