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파주시 사통팔달 철도망 구축‘파란불’
상태바
제4차 국가철도망, 파주시 사통팔달 철도망 구축‘파란불’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1.04.22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호선 금릉역 연결 반영, 통일로선 후보사업 선정

 

파주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온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은 대화, 운정을 거쳐 금릉역까지 연결되고 통일로선(舊 조리금촌선) 철도사업은 추가검토 사업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됐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계획 마련을 위해 2019년 7월 한국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했고, 22일 오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후 지지부진 하다가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선정됐다. 또, 현대건설이 국토부에 대화~운정~금릉을 연결하는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고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에는 변경된 노선계획이 포함됐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미 반영되었던 통일로선(舊 조리금촌선) 철도사업은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추진 검토가 필요한 후보사업에 포함됐다. 이는 인구증가로 이미 간선도로 기능이 상실된 국도1호선의 교통문제 해결은 물론 미군 공여지인 캠프하우즈 등 주변 개발사업을 촉진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통일 한국시대를 대비한 고속철도 연결사업으로 추진된 SRT 파주연장 사업이 미 반영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상반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전까지 파주시가 건의했던 모든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5월에는 고양시 및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철도현안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다시 한 번 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