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고위험시설종사자 대상 A형간염 무료예방접종 실시
상태바
파주시, 고위험시설종사자 대상 A형간염 무료예방접종 실시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0.11.19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보건소는 19일부터 지하수를 사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이나 집단급식소 등 고위험시설 종사자 대상으로 A형간염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한다.

A형 간염은 바이러스로 오염된 음식, 물 등을 섭취할 때 감염되는데 잠복기가 15~50일로 매우 길다. 감염 시 고열,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며 황달을 동반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전격성 간염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데, 적절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이 최선이다. 오염된 물과 음식을 매개로 감염되는 A형 간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물을 끓여 먹고 음식은 85도 이상에서 1분간, 조개류는 90도에서 4분간 가열해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또, 평소에도 자주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예방접종 시 20~40대(1980년~1999년생)는 낮은 항체보유율을 고려해 항체검사 없이 접종하고, 항체보유율이 높은 40대 이상은 항체검사(검사비 지원) 후 항체가 없는 사람에 한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접종은 6개월 간격으로 2회 이뤄진다. 성인의 경우 A형간염 1차 접종 후 95% 이상에서 항체가 형성되고 2차 접종 후에는 100%에 가까운 항체형성률을 보인다. 특히 2회의 접종으로 형성된 항체는 25년 이상 지속되므로 A형간염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 및 사망 위험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욱 파주시 보건행정과장은 “이번 고위험시설종사자 A형간염 무료예방접종 사업을 통해 본인은 물론 가족, 이웃의 건강유지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음식물 섭취는 금지하고 손 씻기 등 개인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