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보건의료 불평등 완화와 인권 중심 보건 정책의 틀을 마련해야”
상태바
“경기도의 보건의료 불평등 완화와 인권 중심 보건 정책의 틀을 마련해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0.11.13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주 경기도의원, 경기도 보건건강국 행정사무감사 통해 역설
이영주 의원.

12, 13일 이틀에 걸쳐 열린 경기도 보건건강국에 대한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의 행정감사에서 경기도 보건의료 격차와 불평등에 대한 개선 요구가 이어졌다. 

이영주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양평1)은 올해 2월에 수립한 ‘도 지역보건의료계획’4개 전략 12개 과제 시행계획이나 지역보건의료기관 인프라 확충 사업과 관련해 수원, 화성, 고양과 같은 대도시와 동북부 시골지역 간 보건의료 인프라 격차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경기도의 인식이 크지 않다는 것을 지적했다. “지역은 넓고 의료시설은 충분하지 않아 긴급 상황에서 목숨을 걸어야 하는 동북부 지역 주민들의 삶을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있느냐, 큰 병원이 아니더라도 공공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계획과 방안을 찾아야”한다며 보건건강국의 전향적인 의료 정책을 요구했다. 공공응급의료체계 구축, 마을주치의, 심야공공약국, 가정간호서비스 확대, 마을보건소의 응급치료 역할 강화 등 기존의 인프라와 사업을 지역보건의료 불평등 완화라는 큰 틀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 이 의원의 생각이다. 

이영주 의원은 또한 복지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도 인권 중심적인 접근법을 찾고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증정신질환과 같은 특별한 경우는 논외로 하더라도 노인요양병원이나 중증환자 치료 시설과 같은 경우 시설에 갇혀 치료받거나 삶을 정리하는 고독한 시간에 맡기지 말고 가족, 친척, 이웃 등과 자유롭게 만나고 활동할 수 있는 인권의료 방식을 찾고 시도할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경기보건의료 불평등의 완화와 인권 중심 의료가 진정한 민선7기 이재명 지사표 보건의료정책이 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영주 의원은 이와 함께 양평읍에 위치한 교통재활병원을 일반 주민들의 진료와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부와 공동으로 찾아줄 것을 요구했고, 각 시군에서 운영되고 있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한 전면적인 보강 조치, 외국인 주민들에 대한 감염병 등 보건의료 전담팀 구성 등 보건의료 분야에 있어서 대안적 조치들을 제시하며 정책 행감을 이끌었다. 
 
한편 보건복지위원회는 23일부터 경기도의료원 본부와 6개 병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들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