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놀 수 있도록 ! 경기도, ‘아동 놀이문화 확산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놀 수 있도록 ! 경기도, ‘아동 놀이문화 확산 심포지엄’ 개최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0.10.2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21일 오후 1시부터 3시간 동안 300여 명 대상 현장, 온라인 방식 동시 진행
아동의 놀이권과 지역사회 역할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 아동 놀권리 정책 우수사례 발표, 종합토론 등

 

아동 놀이의 중요성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아동 놀이문화 확산 방안을 찾기 위해 공공기관, 학계, 민간 등이 논의의 장을 열었다. 

경기도는 21일 수원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정옥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놀이혁신 추진방안 마련’을 주제로 한 ‘아동 놀이문화 확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심포지엄 현장 참석자는 50명 미만으로 한정했다. 사전 신청자 250여 명은 온라인 줌(ZOOM)을 이용한 웨비나(webinar) 방식으로 참여해 기조강연과 아동 놀 권리 정책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 종합토론 등을 시청했다. 

첫 번째로 보건복지부 놀이혁신위원회 위원장인 김명순 연세대학교 교수가 ‘놀이성 높은 아이 지역사회가 자라게 한다. 놀이의 가치 및 놀이권 발달’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놀이영상 상영 후에는 조숙인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이 ‘유아 및 초등저학년 아동의 놀이실태와 놀이환경 조성의 방향’,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이 ‘아동친화도시 아동의 놀이권: 수원시를 중심으로’, 정유진 전북대학교 교수가 ‘아동 놀 권리를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전주시 야호프로젝트’를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양정선 경가연 연구위원과 김기남 오산대학교 교수가 실질적 추진 방법을 찾기 위한 종합토론을 하며 마무리됐다. 

심포지엄 발표 자료는 추후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홈페이지(gfwri.kr)에서 받아볼 수 있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오늘 심포지엄을 계기로 지역사회 놀이혁신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 주시고, 아동 놀이문화가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경기도 또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아동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 보건복지부 아동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은 과도한 학업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아동 삶의 만족도가 OECD 최하위 수준(6.57점)인 걸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10월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우리나라 아동의 놀이 시간 부족에 대해 깊은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