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코로나19확산에 따른 노인의 생활변화와 대응방안’ 연구결과 공유
상태바
고양시, ‘코로나19확산에 따른 노인의 생활변화와 대응방안’ 연구결과 공유
  • 김원주 기자
  • 승인 2020.07.30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코로나19확산에 따른 노인의 생활변화와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를 완료하고 개최한 연구공유회 영상을 오는 31일 14시부터 고양시 3개 노인복지관 유튜브 채널(대화TV, 한살뫼 TV, 일산노인종합복지관TV)에 게재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시가 주최하고 고양시정연구원과 고양시 3개 노인복지관 주관으로 진행했다. 코로나19가 1월 26일 고양시 확진자 발생 이후 여전히 지역사회 내 감염이 진행되고 있고, 노인들의 생활과 건강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역사회 노인복지관이 장기간 휴관함에 따라 어르신들의 생활 변화와 기관운영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실시했다.

 

이번 연구공유회는 지난 23일 고양시덕양노인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정보교류를 위해 개최됐다. 이재은 고양시정연구원장과 3개 노인복지관을 대표하여 고양시덕양노인종합복지관 김정훈 관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주제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주제 발표는 ‘코로나19 발생동향 및 노인복지관 서비스변화’라는 주제로 고양시덕양노인종합복지관 박정미 부장과 ‘코로나19 이후 노인 생활변화 및 대응방안’ 연구 결과에 대해 고양시정연구원 문정화 박사가 진행하였으며, 코로나19가 미치는 어르신들의 생활변화(심리・정서적 변화, 건강 및 의료생활, 사회・경제적 변화)와 노인복지관의 서비스 변화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서 진행된 토론회는 고양시대화종합노인복지관 최윤정 관장을 좌장으로 고양시 노인복지과 김종성 과장,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이금룡 교수,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김현진부장이 참여하여 고양시의 코로나19 대응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노인복지관의 방향성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내빈으로 참석한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관장 지언스님은 “코로나19로 노인복지관의 장기휴관으로 인해 노인복지관의 정체성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된 어르신들의 욕구와 변화를 바탕으로 지역적 특성을 살린 노인복지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며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여 노인복지관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자료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토론에 참석한 김종성 노인복지과장은 “코로나19 예방·관리와 함께 지속되는 어르신들의 우울감 해소를 위하여 정서지원 비대면 서비스 등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유튜브채널을 통해 공개한 영상에 대해 관람 후 댓글 이벤트를 통한 푸짐한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