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시가지 정비계획 도시유형에 따라 차별화해야"
상태바
"옛시가지 정비계획 도시유형에 따라 차별화해야"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7.1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발연, 구시가지 정비방식의 다양한 연구 필요성 강조

경기지역 소규모 구시가지를 정비할 때 도시유형에 따라 다양한 정비방식을 적용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개발연구원 수도권정책센터 장윤배 책임연구원은 18일 '기성시가지 정비사업의 종합적 관리방안'이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통해 ""현행 도시재정비촉진법에 의한 사업방식으로는 도내 다양한 구시가지 정비요구를 해결할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장 연구원은 "2010년을 기준으로 볼 때 도내에는 약 34만호의 노후주택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은 추세가 심화되면 구시가지의 생활환경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 연구원은 또 "현재 경기도는 뉴타운사업 같은 구시가지 정비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지만 광범위한 경기지역 소규모 구시가지 정비를 위해서는 도시유형에 따라 정비방식도 달리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연구원은 이를 위해 도시유형에 따른 다양한 정비방식 적용, 신규 택지개발사업과 연계한 구시가지 정비, 지역특성을 반영한 도시 콘텐츠 차별화, 균형발전을 위한 정비사업 추진 등 네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신규 택지개발과 구시가지 정비를 연계하면 신.구도시의 균형발전 및 원주민 재정착 문제 등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또 현재 도내 정비사업이 수원, 성남, 안양 등 규모가 큰 일부 도시에 편중되고 있어 개발여건이 좋지 않은 중소규모 도시에 맞는 새로운 정비방식을 개발하고 도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아파트 건립과 사업성 확보를 위한 상업지 계획 등을 볼때 지역마다 별 차차이 없이 획일적이라고 꼬집었다. 이 에 따른 지역별 역사.문화자원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로 정비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도시의 규모, 도농복합시 등 도시의 성격을 고려해 민간중심의 정비니 지구단위계획,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의한 정비 등의 다양한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