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주 의원 “경기도가 뉴타운 사업 책임 회피 중”
상태바
송영주 의원 “경기도가 뉴타운 사업 책임 회피 중”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10.0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운 사업 공공성·투명성 확대 위한 지원 계획 수립”촉구


“경기도는 85만명에 이르는 여의도 3.6배에 이르는 지역을 뉴타운지구로 설정하였지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재원 창구인 특별회계 운용을 하지 않고, 기금의 설치조차 시군으로 위임하였다.”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인 송영주(고양4) 의원. ⓒ 데일리경인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인 송영주(고양4) 의원이 5일 경기도가 뉴타운 사업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한 말이다.

송 의원은 이날 도의회 제254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무엇보다 (뉴타운 사업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에 대한 재정마련 대책수립이 시급하다”면서 “재원 마련이 없는 상태에서, 개정(안) 43조에서 규정한 모호한 지원 가능성에 대한 언급은 공염불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 같은 송 의원의 지적은 경기도가 254회 임시회에 공공관리제도 시행을 담은 ‘경기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개정(안)’을 상정한 것과 관련된 것이다.

현재 경기도는 지난 2007년 3월 이후, 도시 재정비 촉진을 위하여 12개 시에 총 23개를 뉴타운 지구로 지정했다. 해당 지구에는 총 85만명에 이르는 도민이 거주중이며, 지구내 주택은 32만4,479호로 경기도 전체 주택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송 의원은 서울시의 공공관리 시행에서 주민 알권리 보장과 정보공개 지원을 위한 ‘통합홈페이지운영’과 주민의 사업에 대한 자기결정권 보장을 위한 ‘사업비 추정프로그램’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돼 호평받고 있는 걸 거론한 뒤, “경기도는 두 사업을 각각의 시군으로 예산 등의 역할을 시군으로 위임해 공공관리제 이행에 대한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송 의원은 경기도의 책임이 부재한 뉴타운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선결과제로 뉴타운 등 도시 재생에 관한 전무한 재정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재원 마련 계획에 대한 수립”하고 “저비용으로 당장 추진할 수 있는 ‘정보공개 통합홈페이지 및 사업비 추정 시스템’에 대한 경기도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개정(안)에 규정할 것”을 김문수 경기도지사에게 제안했다.

아울러 송 의원은 “공공관리제 시행과 관련 지금 당장 추진위·조합과 설계사, 시공사, 정비업체간에 발생하는 유착을 제어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공공관리 예산지원을 논의할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지금부터라도 재정마련 대책수립과 당장 저예산으로 공공성·투명성 확대를 향한 구체적인 한걸음이 필요한 시기”라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