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국내 미보고된 콩 균핵마름병 첫 발견
상태바
화성시, 국내 미보고된 콩 균핵마름병 첫 발견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0.04.0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 균핵마름병 발생 모습.
콩 균핵마름병 발생 모습.

화성시가 2016년 7월부터 콩 재배 지역 105곳을 대상으로 시들음 증상을 보이는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콩 균핵마름병이 국내 처음으로 확인됐다.

시는 Macrophomina phaseolina에 의한 콩 균핵마름병으로 명명하고, 한국식물병리학회지 식물병연구 제26권1호를 통해 지난달 26일 발표됐다.

병원균인 Macrophomina phaseolina는 토양과 종자를 통해 전염되며, 병든 식물체의 조직 및 토양 내에서 균핵 형태로 월동하고 기주식물 없이도 15년 이상 생존 가능하다.

다른 병원균과 구별되는 병징은 지제부와 뿌리가 썩고, 표피가 갈라지며 유관속세포 내에 다량의 균핵 형성으로 물관이 폐쇄돼 급속히 시들게 되는 점이다.

이 병원균에 감염된 콩은 유묘기에 모잘록 증상을 보이며, 개화기에는 급속한 시들음 증상과 조기성숙 후 고사돼 수확량이 급감된다. 

특히, 30 ~ 37℃의 토양에서 자라는 고온성으로, 최근 강수량 부족과 여름철 이상고온의 지속으로 이 병원균이 발생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명자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국내에서는 처음 발견됐지만 콩 주요 생산지인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생산량이 12.5% 감소할 정도로 피해가 큰 병원체”라며, “살균제 선발과 약제 처리 방법 개발이 시급하며, 친환경 방제의 접근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